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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QM6 2.0 DCI 엔진오일교환 - Northsea WAVE POWER C4

cartailor 2019. 11. 2.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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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핫 한 판매량 만큼 도로에서 부쩍 자주 만나는 핸섬한 QM6 디젤입니다. 정확한 규격의 FM 끝판 왕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찾아 주셨습니다. QM6 디젤의 엔진오일교환, 정석대로, 정비지침서를 칼 같이 지키면서 작업하면 얼마나 걸릴까요?

일단 기존 사용유의 레벨 확인 (배출량을 토대로 정확한 주입량 계산 및 오일 증/감 특성 파악을 위함) 부터 범상치 않습니다. 다른 차량의 경우 유온이 정상 작동온도 도달 시 시동을 끈 후 "수분" 간 대기 후, 또는 "3분", 길면 "5분" 이렇게 언제 확인을 하라는 가이드가 있는데, 해당차량의 경우,

"엔진 오일을 주입할 때는 항상 최소 10분 간 오일을 배출시킨 후.....오일 레벨 게이지의 레벨을 점검한다" 이게 대체 무슨 말인가요? 오일 레벨 게이지를 점검할 때는 10분 이상 오일을 배출하고 하라는데, 그러게 하면 당연히 오일이 다 배출되었을 테니 하나도 안찍히는게 맞지 않나요???

드레인을 10분 이상 진행하고 오일레벨 게이지를 통해 다 배출되었는지 확인하라는 뜻일까요? 그래서 지침서에 다른 부분에서 비슷한 문구를 찾아 보았는데, 이제서야 이해가 가네요.

즉, 엔진오일이 시동 직후에는 여러 유로나 여타 부품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레벨이 과소 평가 될 수 있으니, 모든 오일이 적어도 10분이상 팬으로 흘러내려와 모인 다음에 확인해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10분을 기다린 후 측정한 기존 엔진오일레벨은 약... 약 몇 퍼센트 일까요? 흠... 오일레벨 게이지를 오일주입구 뚜껑에 달아 놓아 게이지 삽입 후 이리저리 빙빙 돌아가서 정말 측정이 어렵습니다. 처음 찍었을 때는 100%이 었다가, 두번째 찍으면 20%이 되고 음... 정말 수차례 심여를 기울여서 측정한 결과 약 80% 입니다. 역시 르삼엔지니어는 변태가 맞습니다.

 

잔유제거에 도움을 주고 신유의 효과를 바로 체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캐스트롤 엔진샴푸를 한 병 넣고 10분간 공회전을 진행합니다. 해당 제품은 플러싱 목적은 아닙니다. 솔벤트 같은 세척성분은 무첨가 제품이고요. 단지 사용유 점도 강하로 배출량을 올려주고 곧 배출 될 기존 폐유의 청정분산효과를 올려주는 제품으로, 모든 엔진에 포함되어 있는 청정분산제가 농축되어 있는 제품으로, 혹 잔유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정도로 안전한 제품입니다.

에어클리너를 먼저 교환합니다.

좌측인 기존, 우측이 신품 에어클리너인데요, 약 1만km 정도 주행 후 교체를 하시는 경우인데 약간의 유분기가 관찰됩니다. 차 후 지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품 에어클리너를 잘 장착해줍니다. 그런데 장착이 너무 쉽고 편합니다(싼타페 만큼은 아니지만).

에어를 이용한 잔유제거는 기본이죠! 전용 어댑터를 엔진오일주입구캡에 삽입 후 마스킹을 꼼꼼히해 에어호스로 부터 차량이 흠집이 가는 걸 방지해줍니다.

르노얼라이언스 소속 차량들이 애용하는 매우 독창적인 8mm 사각형 공구를 사용하여 기존 엔진오일을 자연드레인합니다.

시간을 들여 천천히 자연드레인을 진행 후,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세팅해 잔유를 제거합니다.

자연드레인만으로 배출되지 않는 잔유, 에어를 이용해야 좀 더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일배출이 끝날 때 쯤 아우디 차량과 같이 3가닥으로 나옵니다.

오일필터를 탈거합니다. 앗! 매우 뜨겁습니다.

QM6 2.0 DCI 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모습입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의 양이 상당하죠? 역시 디젤이네요. 용량이 모하비와 비슷합니다.

드레인플러그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 후 장착에 들어갑니다. 기존 사용 와셔는 측면에 검정 도장이 있는 것을 보아 생산라인에서 달고 나온 것 그대로 계속 재사용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방문 시 드레인플러그를 통한 누유가 있었고 언더커버 상부의 오염이 심했습니다.

씰링 와셔도 결합부가 볼트쪽으로 오도록 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구글링을 통한 다양한 의견을 취합해 본 결과, 대체적으로 방향은 상관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제가 거꾸로 끼운건 아니고, 그냥 그렇다고요.

손으로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줍니다.

신품 오일필에, 신품 오링을 탑재하고 신유를 잘 도포해 장착 준비를 합니다. 국산차량 필터는 대부분 국내 제조 제품인데, QM6 디젤용만 유독 Made in Austria 제품이네요. (캥거루의 나라 호주 아니라 유럽 독일 옆에 오스트리아). 가격도 수입차 필터 가격이구요.

드레인플러그와 마찬가지로 손으로 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해줍니다.

 

고객님과 상의 후 선택한 노스씨 웨이브 C4 입니다.

일단 C4 규격의 경우 선택이 제한적이고 대체적으로 말도안되는 고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좋은 가격에 좋은 품질을 갖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제조사의 제품이기 때문에 C4규격의 차량에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일단, 제조사가 생소할 수 있지만, 브랜드는 두말 할 것 없이 믿을 수 있습니다. 시골 한적한 막걸리 공장 같은데서 이것 저것 섞어서 가내수공업 수준으로 제조하는 그런 브랜드가 아니라, 이미 중 장비 시장에서도 유압유 등을 다량 공급하는 업체로도 유명하며,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항만에 직접 공수해온 베이스유를 제대로된 설비와 오일탱커에서 직접 이송할 수 있는 설비까지 보유한 대형 블랜더 입니다.

참, 그리고 QM6의 2.0디젤 엔진(M9R)의 경우 엔진오일 규격이 C3이냐, C4이냐 의견이 분분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 정비지침서를 보면,

ACEA-C3 또는 RN0720 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RN0720? C3인 RN0710도 아니고? RN0720은 C4 급 으로, C3 대비 황산회물과 황의 배출량을 감소시켜 DPF의 부담을 완화시킨 규격입니다.

참고로 c3와 c4 규격의 주요 성능지표를 비교해 보면, 모든 지표는 동일하나, 후처리장치 호환성 부분에서 C4가 월등히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분명 동일한 규격은 아닙니다.

정비지침서의 내용을 보면 C3 또는 C4, RN기준으로 하면, RN0710 또는 RN0720 둘 다 가능하다는 말이네요. 같은 규격을 굳이 하나는 ACEA로, 하나는 RN으로 해 놓은 것 뿐이네요.

초기에는 C4 규격이었는데 왜 갑자기 C3가 되었을까요? SM3의 CVT 오일처럼 NS-2를 없애 버리면서 NS-3를 쓰라고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일까요? 경영진만이 알겠죠.

이것을 제마음대로 극히 주관적으로 볼 때, "원래 이 차의 규격은 C4가 맞으나, C3를 써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니(보증기간 내에는) 가격도 싸고 수급이 편한 C3를 써도 괜찮다" 정도로 보이긴 합니다. 아니라면 처음부터 C3규격으로 설계하고 출시했겠죠.

정리를 하자면, C4 규격이 C3 대비 엔진보호나 윤활성능면에서 동일하기 때문에 C3를 써도 되지만, 차를 오래 탈 계획이시면 기왕이면 후처리 장치에 유리한 C4로 가는게 맞지 않을까요?

논란의 중심의 C4 오일을 주입을 하는데, 이런... 오일 주입구가 아닌 레벨게이지 홀로 넣다보니까 정말 천천히 들어갑니다. 무려 7통이나 넣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가 자리잡도록한 후, 시동을 끄고 정확히 10분 후 엔진오일레벨을 확인합니다.

80% 부근에 안착되었습니다. 필터와 에어로 제거한 잔유를 정확히 계량하여, 정확한 량을 주입하였으니, 최초 입고시 레벨과 동일합니다. 과주입 주의에 대한 경고문이 유독 여기저기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과주입시 부작용이 다른차 보다 치명적이긴 한가 봅니다. 그런데 10분을 안기다리고 측정하면 과주입 되어도 정상으로 나올 것 같은 이상한 측정법 때문에 과주입 하는 차량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크리너에 유독 많았던 유분의 흔적이 과주입분이 증발되면서 남긴 흔적일까요? 일단 이번 교환 때 정확하게 레벨을 확인 했으니, 다음번 교환 때 보면 적어도 과주입 영향이었는지 아닐지에 대한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시동을 킨 채로 다시 차량을 리프팅해 누유여부를 확인합니다.

드레인플러그, 오일필터 모두 깨끗합니다.

탈거했던 엔진커버를 다시 장착 후, 가볍게 클리닝을 진행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하면 QM6 디젤 엔진오일교환이 종료됩니다.

QM6의 엔진오일규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규정토크로 작업을 마무리하는 엔진오일전문점을 찾으신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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