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하면서 볼드한 디자인으로 현재까지 많은 사량을 받고 있는 그랜저IG 입니다. 80년대 현대차의 플래그쉽 세단으로 탄생하여 오랜시간 대한민국 세단의 왕위를 유지하다 90년대 말, 다이너스티와 에쿠스에게 플래그쉽 자리를 내어주고 이 후 제네시스 라인업이 출범되면서 이제는 현대차의 간판 고급 오너드리븐 세단으로 리포지셔닝 되었습니다. 그만큼 구매연령도 낮아지고 디자인도 젊어졌는데요, 이런 세련된 외관에 반하는 누런 헤드라이트와 어두운 야간시야 개선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90년대 초 까지만 해도 할로겐 광원은 당연시 되었고 별다른 대안이 없었기도 하였는데요, HID와 LED광원의 등장으로 오히려 누런 할로겐이 화이트 빛 전조등의 차들사이에서 튀기도 하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입고 후 측정한 라이트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입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조사각이 제각각이네요. 칸델라 수치는 컨디션이 괜찮은 차량과 비교해 다소 낮은 편에 속합니다. 아마도 뜨거운 할로겐 전구로 인한 내부 반사판의 노화가 원인일텐데요, 가급적 신차에 발열이 낮은 LED벌브를 장착할 수 록 헤드라이트 내구성을 높히고 신차와 같은 상태로 보다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준비한 제품은 브라비오LED 9005 제품입니다. IG와 같은 9005 차종들은 차종별 인증을 받은 제품을 장착해야 검사통과가 가능하며, 해당 제품은 생활 방수 및 제품 보증 기간 1년을 제공합니다.
해당 차량과 같이 내 차량이 브라비오LED 장착이 가능한 차종 여부인지와 함께 해당 제품에 대한 궁금한 점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스트캡을 탈거 후, 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합니다.
브라켓 3면의 노치가 모두 잘 걸리도록 장착한 후, 배선은 6시 방향이 되도록 해주고요.
라이트 테스터기를 이용해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앞차 및 선행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정확한 곳에 밝기 구현을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운전석]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및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수치입니다. 약 2배에 가까운 칸델라 증가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cd는 칸델라(Candela)의 약어로 라틴어로 초(Candle)를 의미하는데요, 단위 어원에서 알 수 있듯 칸델라는 촛불 밝기를 뜻합니다. 즉, 1칸델라는 촛불 하나가 특정 방향으로 조사하는 밝기로, 광원이 비추어 지는 곳의 밝기를 측정하는 국제 규격입니다.
[조수석]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및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수치입니다. 2배 이상의 칸델라 증가를 보여줍니다. 뿐만아니라 LED 광원의 경우 발열이 발생하는 열이 내부 반사판이 아니라 팬을 통해 후면부로 방출되기 때문에 반사판 변색도 최소화할 수 있고 밝기 저하 없이 현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량등록증에 인증 스티커 부착 및 전산등록을 마치면 작업이 종료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의 모습입니다. 야간 시야 개선은 물론이고 드레스업 효과로도 매우 훌륭합니다.
어두운 할로겐 대신 시원한 LED로 변경을 희망하신다면 아래 연락처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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