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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크루즈 1.4 터보 엔진오일교환 - RAVENOL DXG 5W-30(DEXOS1 GEN2 공식승인오일)

cartailor 2022. 3. 9.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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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한 화이트 색상이 돋보이는 올뉴크루즈 1.4T 터보 차량입니다. 다소 무겁고 투박한 전세대 모델에 반해 과급엔진 적용과 경량화로 경쾌한 성능과 높은 효율까지 모두 챙긴 모델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며 GM의 효자 모델로 등극했던 전세대에 비해, 다소 아쉬운 후면 디자인과 고가 정책으로 시장에서 외면받고 빠르게 단종된 비운의 차량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높은 수준의 주행질감과 성능만은 매우 우수한 모델임이 틀림없습니다. 해당차량은 지난 번 미션오일과 브레이크액교환과 더불어 엔진오일 교체도 함께 진행했는데요. 이번에는 엔진오일 작업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미션오일 및 브레이크액 교환 작업은 아래의 별도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뉴크루즈 1.4T 미션오일, 브레이크액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올뉴크루즈 1.4T 차량입니다. 전세대 크루즈는 각진형상과 볼드한 디자인으로 남성적이고 단단한 느낌을 뽐냈다면, 올뉴크루즈는 유선형 디자인에 부드러움과 세련미가 돋보입니다. 해당차량

cartailor.tistory.com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상태 및 레벨을 확인합니다. 교체 시기가 도래된 만큼 육안상 보이는 상태는 좋지 않으며, 만약 직전 작업시 과주입을 한 것이 아니라면 정량을 잘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교체가 다소 까다로운 편이고 처음 접하는 경우 정확하게 장착하기가 까다로워 예전 해당 모델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엔진오일 교환 후 잘못 장착된 에어크리너 때문에 소음이 커지거나 흡기관련 경고등을 띄우는 사례도 종종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막상 손에 익으면 작업성도 나쁘지 않고 오장착 우려도 적은편입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를 장착 후, 라인을 테이핑해 고정시켜 줍니다.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엔진오일을 시원하게 배출하고요.

 

 

 

입으로 부는 정도의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개방하면 멈췄던 자연배출이 다시 한 번 재개 됩니다.

 

 

 

신품 오일필터 오링에 신유를 바른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드레인플러그 씰링을 신품으로 교체 후, 마찬가지로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올뉴크루즈 1.4T 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모습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라베놀 DXG 5W-30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DEXOS1 GEN2 규격의 공식승인유이며, 에스터와 PAO를 베이스로 하는 4기유 및 5기유로 구성된 베이스유 기반에 DEXOS1 GEN2 첨가제 패키징이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이나 성능의 자신감 보다는 자동차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특정 국가(독일)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일종의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특출나게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차라리 정유관련 산업은 대한민국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상규모나 품질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잠시 오락가락 했던 성상(사용유 분석 결과, 특정 기간 생산된 일부 Dexos 1 규격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초과 검출된 이슈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를 두고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후진 생산설비와 제어기술 부족으로 원재료 배합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고하였다고 추정하기도 함)으로 제조시설에 대한 신뢰도 및 QC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가솔린 규격으로는 API SN-PLUS와 ILSAC GF-6급의 최신 스팩을 자랑하며, LOW-SAPS배합으로 ACEA의 C5 규격을 충족하기 때문에, GPF 가솔린 엔진 차량이나 효율은 위해 낮은 고온전단지수를 요구하는 디젤엔진(C5규격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정적으로 해당 제품은 DEXOS1 GEN2 공식 인증제품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솔찍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아무리 성상이나 스팩이 우월하더라도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www.gmdexos.com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오일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 입니다.

 

 

 

정량의 신유를 천천히 한 병씩 주입합니다. 빨대처럼 나오는 특이한 주둥이 형상으로 깔대기를 사용하지 않고 깔끔하게 주입이 가능하며, 가품제조도 어렵다고 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약 90% 정도 세팅되었습니다. 완벽합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차를 올리고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지난 작업흔적들이 누적되어 지저분 했던 하부도 깔끔하게 클리닝을 완료하여 입고 때 보다 오히려 깨끗한 모습입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과 내 차에 맞는 정확한 규격의 최고급 합성유로 차량의 가능성을 극대화 시켜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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