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어타입의 헤드라이트를 장착한 아반떼MD 시리즈의 초기형 버젼입니다. 처음 나왔을 때 캡포워드 디자인과 세련된 외관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잘생긴 외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어두운 야간시야를 개선하고 보다 세련된 외관을 갖추기 위해 합법적인 인증LED 장착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아반떼MD 전기형 차량의 할로겐 헤드램프는 보시는 것처럼 전구가 안쪽까지 훤히 보이는 클리어 타입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아 세월의 흔적을 나타내는 디자인은 둘째치고 클리어타입에서는 인증LED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합법적인 인증 LED라이트는 페이스리프트 된 더뉴MD처럼 프로젝션 할로겐 헤드램프 타입이 적용되어 있어야 장착이 가능합니다.
입고 후 라이트 조사각 및 칸델라(cd)수치를 확인합니다. 좌측은 운전석, 우측은 동승석입니다. 운전석의 경우, 우측 하향으로 심하게 틀어져 있으며, 동승석은 하향으로 많이 쏠려 있습니다. 비춰지는 곳의 밝기를 측정하는 칸델라(cd) 수치는 그나마 양호한 편인 걸 보아 전구 교체를 했던 이력이 있어 보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더뉴아반떼MD용 프로젝션 타입 할로겐 헤드램프입니다. 아쉽게도 현행 법규상 클리어타입 헤드램프에 합법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LED 벌브 제품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클리어타입 헤드라이트의 구조상 잘못 장착되는 경우 상대방이나 선행차량에 위험할 정도로 심한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는 구조 때문인 것 같은데요, 기존의 클리어타입 대신 아반떼 MD의 후기형 모델에 장착되는 프로젝션 타입의 헤드라이트로 변경하면 합법적으로 LED광원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다행히 후기형 모델의 프로젝션 타입의 헤드라이트 어셈블리의 가격은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의 헤드라이트와 비교하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단, 기존 프로젝션에 LED면발광 미등이 장착되는 순정 헤드라이트 어셈블리의 경우 기본형에 비해 가격이 약 2배 더 비싼데요, 대신 미등에도 LED가 적용되기 때문에 보다 세련된 모습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가격차이가 별로 없다면 당연히 무조건 LED면발광 제품을 권해 드리겠으나, 미등의 광원 차이 하나로 가격차가 꾀 크다 보니 주안점과 예산에 따라 고민 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작업의 차량에는 면발관이 없는 기본형 프로젝션 헤드라이트가 장착되며, 해당차량 처럼 기본형 프로젝션 타입 헤드라이트가 아닌, LED면발광 타입을 적용한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프로젝션 헤드라이트에 할로겐 전구대신 장착하게 될 브라비오 LED V1 제품입니다. 밝기는 루멘값 기준, 1,980lm으로 현행법 상 높낮이 레벨링 장치가 요구되는 최소광도인 2,000lm을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레벨링 장치 없이 합법적으로 기존 할로겐 전구 대신 장착이 가능합니다.
기존 할로겐 전구는 55W이며, 할로겐 광원의 특성상 대부분의 에너지가 빛을 내는데가 아닌 열을 발산시키는데에 소모되게 됩니다. 반면 해당 제품은 30W로, 열효율이 높은 LED 광원의 특성이 더해지고 할로겐 처럼 발산되는 열이 내부 반사판을 데우는 구조가 아닌 팬을 통해 뒷면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헤드라이트가 신품일 때 부터 사용하게 되면 차후 반사판 열화로 인한 변색등의 문제로 부터 보다 자유로울 수 있으며 보다 오랫동안 신품의 광도를 누릴 수 있습니다.
기타 브라비오 제품의 장착가능 차종과 밝기, 수명 등의 자주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마스킹을 꼼꼼히한 후, 범퍼와 헤드램프를 탈거합니다.
클리어 타입에서 프로젝션 헤드램프로 변경 시, 6핀에서 8핀 커넥터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현대 순정 방수 커넥터를 이용해 작업합니다.
납땜과 수축튜브 그리고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마감해 외부 이물질이나 물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신품 헤드램프에서 할로겐 전구를 탈거 후,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조립을 마친 후, 라이트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제조사가 의도하는 밝기 구현을 위해 함께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죠.
[운전석]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및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수치입니다. 약 1.94배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보여줍니다.
[동승석]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및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수치입니다. 약 2.86배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보여주네요.
브라비오LED가 인증 튜닝을 증명하는 사전 인증 스티커 부착과 더불어 전산등록 후 출고합니다. 해당 튜닝을 위한 별도 구조변경이나 서류작업은 필요없습니다. 프로젝션 헤드램프 교체 역시 메이커 순정품을 사용해 작업해 합법 튜닝이며, 튜닝 관련법 개정으로 인해 마찬가지로 구조변경이 필요없습니다(순정 페이스리프트 라이트 장착 시).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모습입니다. 프로젝션 헤드램프와 브라비오LED의 라이트 색온도 조합으로 인해 차량 드레스업 효과로도 훌륭합니다.
어두운 야간 시야 때문에 고민이셨다면 합법 인증 튜닝을 만나보시고 세련된 외관과 시원하고 안전한 야간 시야를 누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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