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 시리즈 초기형 버젼인 18년식 모델입니다. 할로겐 헤드램프의 어두운 야간 시야를 개선하며, 올드해보이는 노란 색온도에 대한 불만 그리고 방향지시등을 세련된 LED 타입으로 변경하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니로는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 SUV로 출시되었는데요, 친환경 차량 이미지에 반하는 효율이 낮은 할로겐 전구의 전조등과 방향지시등의 조합은 많이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니로는 초창기 모델부터 현재 출시된 디 올 뉴 니로(SG2)까지 모두 2등식 바이펑션 타입을 사용합니다. 할로겐과 HID 사양에서는 할로겐 전구 타입의 방향지시등이 적용되는데요, 순정 FULL LED헤드라이트와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전조등 시험기에 차량을 정렬 후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동승석의 경우, 우측으로 조사각이 많이 틀어져 있으며, 비춰지는 곳의 밝기 수치를 나타내는 칸델라는 다소 낮은 편에 속합니다.
준비한 부품들은 모두 모비스에서 공수해 오는 신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순정 AHLS(오토레벨링) FULL LED헤드라이트입니다. 할로겐에서는 1구 짜리 프로젝션만 존재하는데 반해 LED는 2구 프로젝션으로 디자인이 변경되며, 전조등은 기존과 동일한 2등식 바이펑션 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헤드램프 안쪽에 위치한 프로젝션은 보조하향등 기능을 담당합니다. 방향지시등의 경우, 미등과 함께 사용하는 2way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토레벨링 디바이스입니다. LED 사양은 오토레벨링으로 형식승인을 받았기에 해당 부품을 반드시 동일하게 적용해야 검사 통과가 가 가능합니다. 더뉴니로부터는 수동레벨링 타입으로 변경되어 관련 부품이 사라지게 되었고 밝기도 수동레벨링 타입에 맞게 다소 낮아졌습니다.
해당 모델의 경우, 오토레벨링 디바이스 장착을 위해 트레일링암을 사양에 맞는 부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중간을 보시면 브라켓이 하나 달려있는데요. 이게 바로 레벨링 디바이스와 연결되는 부위입니다. 트레일링암은 조립위치에 대한 자유도가 없어 별도로 얼라인먼트를 볼 필요가 없으며 공차체결도 불필요한 부품입니다.
트레일링암을 교체하면서 볼트와 너트, 와셔 모두 신품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헤드램프 활성화에 필요한 배선들은 사전에 미리 재단 및 1차 마감해두었습니다.
전장품으로 공급되는 차량 전원을 차단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고무를 댄 후, 차량을 리프팅해 트레일링암 교체 작업을 시작합니다. 교체 전 기존 부품인데요. 니로(DE)는 특이하게도 트레일링암을 사양에 맞는 부품으로 교체해야 오토레벨링 디바이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소 비효율적인 부분이죠.
트레일링암을 제거합니다.
신품 트레일링암, 볼트, 너트, 와셔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정비지침서에 명시된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트레일링암은 어떤 위치에서든 동일하게 조립되어 공차체결이 요구되는 부품이 아니며, 장착 각도나 위치에 대한 자유도가 전혀 없기 때문에 얼라인먼트를 볼 필요가 없습니다.
오토 레벨링 센서를 정해진 자리에 장착 후, 볼트를 이용해 고정시켜 줍니다. 레벨링과 관련된 신규 배선들은 콜게이트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싸 배기나 브레이크 열 그리고 수분이나 각종 이물질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신규 배선들은 차체로 들어오게 되며, 면테이프로 테이핑 후, 케이블타이를 이용해 잡소리 방지 및 튼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허브 주변에 내열 그리스를 바른 뒤 탈거했던 우측 후륜을 달아줍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하고요.
이제 차량 앞쪽으로 이동합니다. 마스킹을 꼼꼼히한 후, 조심스럽게 프론트 범퍼와 할로겐 사양 헤드램프들을 탈거합니다.
할로겐 사양에서 LED로 변경 시, 새롭게 변경되는 헤드램프 사양에 맞게 커넥터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순정핀 삽입을 통해 작업하였으며,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싸 2중, 3중으로 마감해 배선을 보호하였습니다.
전용 홀타이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튼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사양 헤드램프입니다. 디자인적인 변화가 상당히 큰 편에 속하며, 광원 변경에 따른 야간 시야 차이 그리고 2way 방식의 LED 방향지시등 유무가 존재합니다.
신품 헤드램프 장착 및 전원을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이대로 모든 기능이 정상작동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탈거했던 범퍼를 정확하게 장착합니다.
전용 차량 진단기를 이용해 작업과 관련된 폴트를 확인합니다. 오토레벨링 작업과 관련된 고장코드가 여럿 존재하는데요, 코딩이 미실시되었기 때문입니다.
공차 상태에서 파라미터 세팅을 완료합니다.
코딩을 완료 후 폴트 여부를 확인하면 보시는 것처럼 깨끗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보호필름을 벗긴 후, 전조등 시험기 앞으로 차량을 정렬시켜 조사각 수치를 확인합니다. 양쪽 모두 우측으로 한계치 이상 틀어져 있어 정확한 조사각 측정이 불가하며, 운전석은 하향, 동승석은 상향으로 틀어져 있습니다. 신품이라 할지라도 서스펜션이나 타이어 그리고 차체 자체의 미세한 차이 등으로 인해 이러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조등 시험기를 이용해 조사각을 조절해줘야 합니다.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정확한 곳을 비춰 광원 변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라이트 조사각 조절에 사용되는 테스터기는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TS)을 통해 정도 검사를 받고 있어 정확한 조절 작업이 가능하며, 할로겐/HID/LED 모든 광원을 지원합니다.
[운전석]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순정 LED 헤드램프 변경 후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수치입니다. 약 5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보여줍니다. 칸델라(cd)는 비춰지는 곳의 밝기 수치를 측정하는 국제 단위(SI)입니다.
[동승석] 작업 전 할로겐 헤드램프와 비교해 3배 이상 증가된 밝기 수치를 보여줍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니로 순정 LED헤드램프의 경우, 가장 바깥쪽 프로젝션이 하향등과 상향등을 담당하는 전조등이며, 안쪽은 보조하향등을 담당합니다.
방향지시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기존 할로겐 전구 타입 점등 모습과 비교해 훨씬 세련되고 현대적인 모습을 연출합니다.
작업을 끝내고 나니 해가 떨어져 컴컴한 상태인데요. 대략적인 야간 시야도 확인해볼까요? 일단 데이라이트만 점등 한 모습입니다.
좌측 사진은 하향등, 우측사진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LED의 높은 광량과 더불어 직진성으로 인해 멀리 있는 사물까지도 시원하게 식별이 가능해졌습니다.
좌측은 할로겐 사양, 우측은 LED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월등히 개선된 야간 시야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바껴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방향지시등도 훨씬 명확하고 안전하게 방향변경 의사를 나타내 줄 수 있습니다.
니로를 위한 다양한 합법 튜닝, 유지 보수 작업들을 피터웍스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나를 위한 맞춤 튜닝 > 순정 등화장치 (LED H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싼 NX4 - 순정 LED콤비네이션램프(테일램프) 튜닝 (0) | 2023.04.13 |
---|---|
아반떼MD 헤드라이트 광량업! 프로젝션 헤드램프, 브라비오LED 튜닝 (0) | 2023.04.03 |
아반떼MD LED 전조등 튜닝 - 프로젝션 헤드램프, 브라비오 합법 인증 헤드라이트, 조사각 조절 (2) | 2023.03.16 |
현대 아반떼MD - 프로젝션 헤드라이트, 브라비오LED 터미네이터 SP PLUS 튜닝 (0) | 2023.02.06 |
아반떼MD 프로젝션 헤드램프 교체, 브라비오LED 튜닝 -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작업, 라이트 조사각 조절 (0) | 2023.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