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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 NX4 1.6T-GDI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FE 0W-20

cartailor 2024. 7. 6. 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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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된 투싼 NX4 1.6 가솔린 터보 모델입니다. 1세대의 경우 패밀리카 성격이 강하고 모난데 없이 무난함이 특징이었는데 풀체인지를 거듭하며 점점 타겟 연령이 어려지는 것 같습니다. 디젤 일색의 SUV도 점차 하이브리드나 가솔린 비중이 높아지는 점 또한 인상적이고요.

 

 

 

레벨은 정량을 잘 유지하고 있고 육안상 보이는 상태 또한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두툼한 여과지가 인상적인 에어크리너 필터를 교체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차를 올려 줍니다.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일반적인 캔 타입은 교체도 편하고 오장착 우려도 적은데 왜 굳이 카트리지 타입이 점차 많아지는지 모르겠습니다.

 

 

 

드레인볼트도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차를 기울리고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열어 주면 멈췄던 배출이 가늘지만 한참을 더 이어지게 됩니다. 이대로 잠시 놔 두고 필터를 준비합니다.

 

 

 

깨끗하게 세척과 건조를 마친 필터캡에 신품 카트리지와 오링을 조립 후 신유를 잘 발라 장착합니다. 최종 체결은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잠금값을 준수하여 잠가줍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필터와 마찬가지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명시된 토크로 잘 잠가줍니다.

 

 

 

투싼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FE 0W-20제품으로, 높은 효율과 경쾌한 엔진구동 그리고 우수한 저온 유동성과 같은 저점도 엔진오일 특유의 장점에 충실하면서도, 텅스탠 기반의 첨가제와 PAO 및 에스테르가 사용되는 베이스유로 높은 수준의 엔진보호와 우수한 정숙성까지 양립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골고루 함께 누릴 수 있는 최고급 합성유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SN-plus 보다 상위 등급인 API SP 등급이며, SAE 기준 0W-20 점도 역시 정확하게 충족합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기 좋진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이기도 했는데요,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GM dexos1™ Gen 2, License No. D10689HJ081)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또한 해당 제품의 국제규격 등급은 API 기준으로 SP 그리고 ILSAC 기준 GF-6A 로 현재 공표된 규격 중 가장 가장 최신 규격입니다.

​라베놀 라인업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오버스팩의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인데요,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5.9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8.4로mm/s로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9.0mg KOH/g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가솔린 엔진 전용 합성유입니다.

 

 

 

신유 중비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및 유온을 올려줍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 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에 누유나 작업흔적은 남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완벽하네요.

 

 

 

다음 교체주기를 알려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차량을 출고합니다.

 

 

 

내차에 가장 잘 맞고 검증된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정확한 작업으로 엔진을 신차 상태 그대로 오랬동안 지켜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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