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부활 차량을 인수 후, 현재 차량에 적용되어 있지 않은 각종 순정 편의기능 그리고 합법 인증 LED 헤드라이트 튜닝을 위해 입고된 쏘나타 뉴라이즈 2.0 LPI 모델입니다.
순정 전방센서, 오토라이트, 크루즈컨트롤
전면 범퍼와 그릴에 전방센서가 달려 있지 않으며, 기어봉 하단 버튼에 PDW 온오프 스위치가 없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토라이트를 비롯해 크루즈컨트롤 기능도 미적용된 멀티펑션스위치와 핸들이 달려 있습니다.
모든 부품은 해당 차량에 맞는 현대모비스 순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해 안전하게 작업을 시작합니다.
마스킹을 꼼꼼하게 한 뒤, 프론트 범퍼 커버를 탈거합니다.
정해진 자리에 센서를 부착합니다. 출고사양과 동일한 전용 센서 홀더를 사용하며, 차후 센서 교체와 같은 정비나 수리가 필요할 시, 간편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전방센서용 와이어링으로 교체합니다. 현재 차체에 부착된 커넥터와 동일하므로, 잭바이잭 방식으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플로어 콘솔 스위치 어셈블리를 탈거한 뒤, 전방센서 온오프 버튼이 포함된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버튼의 경우, 수급 상황에 따라 2, 4, 5, 6버튼으로 진행되며, 기존 기능 및 PDW 온오프 버튼을 제외한 나머지들은 공버튼입니다.
에어백 모듈을 탈거 후, 스티어링휠 탈거 전 마킹을 해 조향각 위치를 기억합니다. 멀티펑션스위치를 제거합니다.
신품 멀티펑션 스위치 그리고 포토센서를 오토라이트 사양 부품으로 교체합니다.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포함된 신품 리모트 컨트롤러로 교체한 스티어링휠을 장착합니다. 허브 볼트에는 전용 씰란트를 도포한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에어백 모듈을 장착 후, 배터리를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계기판에 오토라이트 기능 활성화 및 포토 센서도 잘 작동합니다.
크루즈컨트롤 명령도 잘 동작합니다.
전방센서도 잘 작동합니다. 출고 사양과 동일하게 동작하며, 감지 거리에 따라 계기판 그래픽과 스피커를 통한 단계별 알람을 지원합니다.
전방센서 사용을 원치 않는 상황이 발생 시, 콘솔에 위치한 온오프 버튼을 이용해 수동 조작할 수 있습니다.
센서 4개 모두 정해진 위치에 깔끔하게 설치 완료되었습니다.
브라비오 올뉴클래식 H7
브라비오 올 뉴 클래식 H7 제품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LED 전조등 제품으로, 브라비오 제품 보증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약 1900L/M과 5700K의 스펙을 제공하며, 제품 수명 4,000 시간을 지원합니다. 프로젝션과 클리어 타입 헤드라이트 차량 중 일부 모델에 한해 장착이 가능하며, 클리어 타입 기준 장착 리스트는 하단에 첨부했습니다.
기존 할로겐 전구를 탈거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잠깐 점등했을 뿐인데 탈거 후 발광면에 면장갑이 스치면 녹아 붙을 정도로 열이 상당합니다. 할로겐의 경우 필라멘트 전구 중에서는 효율이 높은 편이지만 사용하는 전력 대부분(80~90%)이 열로 변환되며 극히 일부분만(10~20%) 빛을 내는데에 쓰이게 됩니다. 즉 부산물로 출력대비 약간의 빛을 내는 발열기구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반면 LED의 경우 할로겐과는 정반대로 출력의 10~20%가 열로 방출되며 80~90%가 빛을 내는데에 쓰이기 때문에 열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즉 기존 할로겐의 55와트의 절반 정도의 출력 밖에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더 밝은 빛을 내는 이유입니다.
브라비오 제품이 설치되었으면 조사각을 조정합니다. 아무리 밝고 환한 LED광원도 엉뚱한 곳을 비추게 되면 타인에게 눈부심만 유발할 뿐 정작 운전자의 시야는 어둡고 답답하게 됩니다.
작업이 끝났으면 합법 제품임을 증명하는 전산인증 및 자동차 등록증에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작업 전후 비교입니다. 범퍼 하단에 있는 순정 LED 데이라이트와 궁합이 훌륭합니다. 할로겐 대비 LED의 높은 광량과 직진성으로 인한 야간 시야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쏘나타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피터웍스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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