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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아반떼AD 1.6 GDI - 순정 HID 헤드라이트, 크루즈컨트롤, M&S그릴 튜닝

cartailor 2025. 5. 8.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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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스럽지 못한 할로겐 광원의 야간 시야 개선과 함께 외관 변화 그리고 편의 기능 설치를 위해 입고된 아반떼AD 1.6 GDI 모델입니다.

 

 

 

아반떼AD의 헤드라이트는 세 가지 타입으로 나뉘는데요. 

 

하향등(할로겐) + 주간주행등(범퍼 하단 할로겐 광원으로 위치)

하향등(할로겐) + LED 주간주행등(헤드라이트 내부에 위치)

하향등(HID) + LED 주간주행등 입니다.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아반떼AD의 등화장치 사양은 아무래도 입고된 차량처럼 전조등(하향등)이 할로겐 광원을 사용하며, 헤드라이트 내부가 아닌 범퍼 하단에 할로겐 광원을 사용하는 별도로 위치한 주간주행등으로 적용된 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트림은 헤드램프 레벨링 디바이스가 빠져 있는 형태입니다.

 

 

 

순정 그릴입니다. 별다른 특징없는 무난한 형태로 되어 있기에 다소 심심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우레탄 재질로 마감된 핸들로,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빠진 스위치 어셈블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반떼AD 1.6 GDI - 순정 열선핸들 튜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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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한 부품들은 모두 현대 모비스 순정품입니다. 순정품이니 만큼 검사통과 걱정없이 사용하시면 되며, 별도 구조변경이나 서류작업은 필요없습니다.

 

 

 

 

HID 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하향등의 광원이 D5S 규격을 사용하는 HID로 되어 있으며, 데이라이트&미등이 LED로 된 구조입니다. 상향등과 방향지시등은 기존과 동일한 할로겐 광원을 사용합니다.

 

 

 

아반떼AD의 HID 사양 헤드라이트는 수동레벨링(HLLD)으로 형식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관련 디바이스를 함께 설치해야 검사 통과가 가능한 합법이 됩니다.

 

 

 

변경할 등화장치 사양에 맞는 정션박스입니다. 이 부품도 교체해야 헤드라이트의 정상적인 작동은 물론이고, 경고등이나 깜빡임 같은 이상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HID 사양으로 변경하게 될 경우, 범퍼 하단에 위치한 할로겐 타입 주간주행등을 제거해야 하며, 그 자리를 에어덕트와 전용 커버가 대신하게 됩니다.

 

 

 

AD 노멀 사양 리모트 컨트롤러입니다.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SCC(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는 다른 기능이니 작업 문의 시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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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엠엔에스)그릴입니다. 아반떼AD 전용으로 만들어진 에프터마켓용 그릴이며, 스포티한 외관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탈거 및 캡을 씌워 접촉을 차단합니다.

 

 

 

우선 크루즈컨트롤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에어백 모듈과 스티어링휠을 탈거한 뒤, 클락스프링이 돌아가지 않도록 고정핀을 삽입해줍니다. 그 동안, 크루즈컨트롤 사양 스위치 어셈블리로 교체합니다.

 

 

 

스티어링휠을 장착 후, 전용씰란트를 소량 도포한 허브 볼트를 손으로 돌려줍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최종 체결합니다.

 

 

 

에어백 모듈을 장착하면 크루즈컨트롤 설치 작업은 종료됩니다.

 

 

 

이제 차량 앞으로 이동해 탈거부위 주변을 마스킹을 한 뒤, 프론트 범퍼 커버와 헤드라이트 어셈블리를 탈거합니다.

 

 

 

할로겐에서 HID 사양 헤드라이트로 변경 시, 헤드램프 커넥터를 변경할 사양에 맞게 배선 작업 및 레벨링 커넥터를 신규로 만들어줘야하며, 기존 데이라이트 커넥터는 제거 후 마감해줘야 합니다.

 

 

 

헤드라이트 커넥터는 순정 방수핀 삽입을 통해 작업하였으며, 전용 테이프로 감싸 마감하였습니다.

 

 

 

신규로 추가된 레벨링 커넥터 배선은 모두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싼 뒤, 전용 홀타이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범퍼 탈부착 시, 간섭이 없도록 위치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라이트 커넥터를 없앤 뒤, 방수 처리 후 테이핑해 마감하였습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HID 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가장 중요한 하향등의 광원 변화로 인해 야간 시야 측면에서 차이점이 존재하며, LED 데이라이트 생성 등의 외관적인 차이도 존재합니다.

 

 

 

엠엔에스 그릴로 교체 및 기존 데이라이트 제거 후, 전용 커버와 에어덕트를 장착합니다. 정해진 자리에 리벳팅도 완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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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램프 수동 레벨링 디바이스가 포함된 크래쉬패드 스위치 어셈블리로 교체합니다. 레벨링 디바이스는 헤드램프 상, 하 조사각을 사용자가 조절하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정션박스를 사양에 맞는 신품으로 교체 후, 구동에 필요한 배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정션박스 미교체 시, 등화장치 이상증상이 발생하며, 계기판에 경고등을 표출하게 됩니다.

 

 

 

HID 헤드램프를 장착 후, 배터리를 연결해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양쪽 모두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계기판에도 별도 체크등 없이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컨트롤 버튼도 잘 작동합니다. 크루즈컨트롤 기능은 시속 30km/h 이상에서 작동하며, 사용자가 설정해 둔 속도를 자동으로 유지해주는 기능입니다. 앞차 간격 유지와 같은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과는 다른 기능이니 작업 문의 시 참고바랍니다.

 

 

 

이제 그릴 작업을 마무리할 차례입니다. 장착면을 클리닝한 뒤, 그릴의 모양을 잡아 줄 지지대를 부착 및 고정합니다.

 

 

 

작업이 끝난 프론트 범퍼 커버를 장착 후, 번호판하단이동키트를 설치합니다. 번호판 고정 위치는 기존 순정 위치 또는 밑으로 내리는 것 중 선택이 가능하니 작업 문의 시, 참고바랍니다.

 

 

 

라이트 테스터기 앞으로 차량을 정렬시킨 후, 변경된 광원에 맞춰 조사각 조절 작업을 시작합니다.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는 물론이고 정확한 곳을 비춰 광원 변경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헤드램프 튜닝이나 변경 시, 조사각 조절 작업을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좌측은 전조등(햐항등), 우측은 데이라이트&미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전조등이 점등되면 LED 미등 라인이 어두워지는 디밍 기능도 잘 동작합니다.

 

 

 

작업 전후 전면 등화 장치 비교입니다.

 

 

 

전면 비교입니다.

 

 

 

아반떼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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