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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싼타페 프라임 AFLS HID(다이나믹벤딩라이트) 장착하여 어두운 밤길도 안전하게!

cartailor 2020. 1. 16.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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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다음 주면 민족대이동 설날입니다, 고속도로 막힐 걸 생각하면 벌써부터 막막합니다.

하지만 더 막막한 게 있습니다, 바로 요즘같은 겨울철, 5시만 넘어도 해가 떨어지기 시작하는데요, 이럴 때 가로등 조차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시골길을 간다는 건.. 정말 위험한 도전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방문한 싼타페DM은 HID 사양의 차량입니다, HID 인데 뭐가 걱정일까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차량은 라이트 광량부족으로 악명이 자자한 싼타페 DM 입니다. 할로겐이든 HID든 어둡기로 소문난 차량입니다. 시골길은 커녕 도심주행에서도 앞이 잘 안 보이기에 위험한 순간이 한 두번이 아닐 겁니다.

오늘 작업할 AFLS HID, 가변형 전조등 시스템은 차량 기울기센서에 따라 라이트가 상하 그리고 좌우로 자동으로 조사각이 조절되는 시스템입니다. 라이트가 내 주행환경에 맞춰 유동적으로 길을 밝혀주는 것이죠. 싼타페 DM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인 더프라임용 라이트입니다. 현재 작업에 들어가는 싼타페의 경우 출시 당시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옵션입니다.

오늘 준비한 모든 제품은 현대모비스 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싼타페 더 프라임 AFLS HID(가변형 전조등 시스템) 또는 DBL(다이나믹벤딩라이트)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 최고급 사양의 라이트입니다. 싼타페DM 차주분들께서 많이 고민하시는 페이스리프트 라이트이기도 하며, 실제 방문해주신 많은 분들께서 만족스러움과 확 밝아진 광량에 놀라며 가시죠..^^

더 프라임 라이트는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오늘 입고된 차량처럼 AHLS(오토헤드레벨링시스템)과 AFLS(가변형전조등시스템)입니다.

AHLS : 라이트가 상하로 차량 기울기센서에 따라 조사각이 자동 조절

AFLS : 라이트가 상하 및 좌우로 차량 기울기센서에 따라 조사각이 자동 조절

 
 

오늘 가변형 전조등 시스템이기에 준비된 부품으로는 레벨링센서(프론트, 리어)와 AFLS ECU가 들어가게 됩니다.

헤드라이트 및 각종 센서류에 들어갈 커넥터 모두 순정으로 준비했습니다.

먼저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합니다.

 
 

마스킹을 꼼꼼히해 범퍼 탈거 시 흠집이 가지 않도록 해준 후, 조심스럽게 범퍼를 탈거합니다.

기존 어두운 싼타페DM HID 헤드램프를 탈거하고요,

좌측은 더 프라임 우측은 DM의 헤드램프입니다.

얼핏 보기에는 차이점이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포지셔닝등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며 램프 구성 위치와 함께 프로젝션 타입 렌즈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밝기가 되겠지만요.

 
 

싼타페DM과 더 프라임 헤드라이트의 커넥터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정핀삽입을 통해 안전하게 변환하였으며, 순정보다 더욱 깔끔하고 안전한 마감을 위해 콜게이트 튜브와 테이핑을 통해 마감하였습니다.

더 프라임 라이트를 장착합니다.

차량을 리프팅 후, 기존 리어 차고센서를 탈거합니다. 더 프라임 AFLS HID 와는 호환되지 않기에 변경은 필수입니다.

호환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좌측은 프라임 AFLS HID 용 리어 차고센서, 우측은 DM용 리어 차고센서입니다. 기존 레벨링 센서는 센서에서 직접 라이트까지 조사각에 대한 신호를 전송하였지만, AFLS 의 경우, 차고센서는 센서값만 표출하며, 이 신호를 별도의 ECU에서 받아들여 AFLS를 구동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신품을 장착합니다. 나사구멍, 배선 고정을 위한 구멍까지 순정 그대로 위치가 동일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AFLS HID 인 만큼, 프론트 기울기 센서도 장착하였습니다. 센서 배선은 콜게이트 튜브를 이용해 외부 이물질 및 브레이크나 배기의 열로부터 완벽하게 보호하였습니다. 깔끔하죠?

마지막으로 AFLS ECU도 장착하였습니다, 최고급 라이트 사양인 만큼 들어가야할 것과 교체되어야할 부품이 많은 편입니다.

 
 

범퍼 장착 전, 입고 당시부터 신경쓰였던 사제 전방카메라 라인을 정리합니다. 외부에 노출된 배선의 마감이 영 시원치 않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콜게이트튜브를 이용해 마무리해줍니다, 전방카메라로 들어갈 커넥터 배선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꼼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더이상 덜렁덜렁 보이는 배선은 이제 없습니다.

범퍼를 장착 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전용 진단기를 이용한 파라미터 코딩과 센서 초기화를 실행합니다.

영점세팅은 같은 모델이라도, 옵션이나 타이어나 현가장치 상태에 따라 미세하게 차이가 나는 공차중량 상태에서의 레벨링 센서값을 정확하게 인식 하게 되고, 차후 차고에 따라 조절될 조사각의 기준점이 됩니다.

고장코드도 확인합니다, 아주 깨끗합니다. 야외로 나가 변경된 프라임 AFLS HID를 확인해볼까요?

모든 라이트 OFF

포지셔닝등 ON

전조등(하향등) ON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 가지 경우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라이트 구동 영상은 차후 업로드되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가올 설날, 어둡고 무서운 고향길을 환하게 밝혀줄 싼타페 더 프라임 AFLS HID 장착이 필요하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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