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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게 비지떡이었습니다. 스포티지QL더볼드 LED안개등 재시공 사례

cartailor 2020. 1. 24.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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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서 스포티지 QL 차량이 입고 되었습니다. 안개등이 잘 달려 있고 점등도 잘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작동 방식이며, 자동차 비전문가가 보기에도 엔진룸 내부에 보이는 어지러운 배선이 불안하시다며 재시공 의뢰를 주셨습니다.

실내로 와서 안개등을 한번 꺼보려 하는데, 스위치가 없네요. 미등 전원에 단순히 결선되어 있나 봅니다.

 
 

일단, 예약을 주셨을 때 얻은 정보를 토대로 배선 및 스위치를 모두 새로 시공하는 것으로 협의 드리고 사전에 필요한 부품과 배선작업을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려 본네트를 열었는데, 이게 뭡니까..

헤드라이트 커넥터에 작업을 한 건 그렇다 쳐도, 피복 마감도 제대로 안되어 있고, 각종 릴레이며 퓨즈들까지 아주 광란의 파티를 만들어놨습니다. 그리고 전원이 공급되는 주 배선의 굵기도 회로도 상 명시된 SQ보다 한참 얇아 보이네요. 물론 이렇게 설치를 해 놓아도 폐차할 때 까지 아무일 없이 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릴레이 접점도 외부에 다 노출되어 있고 배선의 굵기나 결선상태를 보면, 뜨거운 여름을 잘 견딜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여러모로 결코 안전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모든 퓨즈와 릴레이 등을 제거하고, 헤드라이트 커넥터에 결선되었던 배선을 제거 후 원래대로 원복시켜 놓습니다. 피복이 벗겨져 있기 때문에 신경써서 마감해 줍니다.

회로도상 명시된 규격보다 더 굵고 안전한 배선으로 새로 깔아주기 위해 조심스럽게 범퍼를 제거합니다.

범퍼 레이을 따라 연약한 배선이 보입니다. 물론 LED이기 때문에 할로겐 보다는 전력 소비가 낮을지 몰라도 4구 안개등이기 때문에 결코 저렇게 얇은 선을 써도 될 만큼 낮은 전류가 흐르지도 않습니다.

 
 

열이 많이 발산되는 라이디에이터 앞에 저렇게 무방비로 배선이 노출되어 있는데요, 전선이 놓여있는 철재 레일도 마이너스 극을 띄고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인 열과 진동으로 피복이 벗겨져 철재 레일에 닿게 된다면 쇼트가 나게 됩니다. 실제로 순정배선이 엔진룸이나 저 위로 지나갈 때는 콜게이트 튜브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나사하나에도 원가절감을 위해 목숨을 거는 제조사에서 꼭 쓰고 있는 것을 보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기존의 불안한 배선을 모두 걷어냅니다.

 
 

저희가 사전에 제작해 놓은 안전한 배선과 커넥터로 새로 깔아줍니다.

참고로 배선은 연결부위를 최소화 하고 있으며, 연결부위의 경우 납땜과 수튜브를 사용하고 있으며, 완성된 배선은1차로 흠음테이프를 이용해 배선을 테이핑합니다.

 
 

그 다음, 콜게이트튜브를 이용해 차열 기능을 더해 줍니다. 그리고 완성되 배선은 순정 배선과 구분이 안갈 정도로 깔끔하게 정리해 줍니다.

 
 

[ 좌측 : 작업 전 / 우측 : 작업 후 ]

이번엔 안개등 고정 상태를 확인합니다.

아니나 다를까, 안개등을 고정하는 외장용 볼트는.. 굴러다니는 녹이 쓸다못해 썩어가는 볼트를 달아놨네요, 저 부분은 엄연히 외장품에 해당됩니다. 녹이 쓸지 않는 전용나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신품이자 스포티지QL더볼드 품번에 일치하는 신품 볼트로 교체하였습니다.

견고하게 고정을 마치고 횟집에서나 볼 법한 헤드와 바디의 투샷입니다.

이번에는 멀티펑션 스위치 장착을 위해 에어백 모듈과 스티어링 휠을 탈거합니다.

탈거 전 정위치 마킹은 필수 입니다. 감으로 할 수 있다고 하시는 분들 정말 존경합니다.

클럭스프링도 테이프로 고정해 줍니다. 물런 돌아가면 전면 지시창을 보며 다시 맞춰도 되겠지만, 그냥 3초만 투자하여 테이프 하나만 붙여 애초에 안돌아 가게하는게 최고 입니다.

안개등 제어 스위치가 달린 신품 멀티펑션 스위치 장착해 주고요. 해당 커넥터에 안개등 관련 신호를 전달해 주는 순정핀을 하나 삽입해 줍니다.

 
 

스티어링 허브 볼트는 공장에서 그랬 듯, 나사풀림 방지제 도포 후 규정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연결 후, 범퍼를 장착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안정적으로 잘 들어오고 있습니다. 배터리 위에 난잡하고 위험했던 배선과 부속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멀티펑션스위치까지 완벽하고 깔끔하게 작업완료하였습니다. 순정 로직에 따라 안개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딱 저상태로 두시면, 어두울 때 미등이상 점등시 안개등이 같이 켜지게 됩니다.

같은 작업인데 가격이 낮다면, 그 누구라도 가장 먼저 관심을 둘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싸다면 한번쯤 의심을 해 보셔야 합니다. 현금가라고 하면서 별도의 수수료를 요구하지는 않는지, 정확한 굵기의 배선과 마감이 병행되는지, AS는 확실하게 받을 수 있는 곳인지.

당연히 소비자 입장에서는 싸게하는 게 이득입니다, 그런데 퀄리티도 가격에 맞게 싸게싸게가 되어 버리면 어떻게 할까요? 결국 고장이던 불안해서 이던 재시공을 받게 되고 중복지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몇만원에 혹하지 마시고 처음부터 중복투자가 없도록 확실하고 안전하게 시공받으시기 바랍니다.

꼼꼼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믿을 수 있는 작업을 하는 순정옵션튜닝전문점을 찾고 계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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