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품 및 순정 전장품

쏘나타 DN8 센슈어스 순정 전방센서(PDW) 장착

cartailor 2020. 2. 13. 19:49
반응형

오늘은 쏘나타 말끔한 블랙색상의 DN8 센슈어스 한대가 전방센서 PDW 작업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초반에 DN8을 처음 접했을 때는 충격적이었는데, 그래도 눈에 익으니 점점 멋져 보입니다.

쏘나타 DN8과 같이 전면부가 길고 유선형으로 빠진 차량의 경우 전방 거리를 가늠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해당차량은 출고 때 후방센서만 장착되어 나왔는데요, 전방센서가 없는 사양인 만큼 해당 기능을 켜고 끄는 버튼 부분이 비어 있습니다.

전방 장애물과의 거리에 대한 경고는 계기판 중앙부에 표출되게 됩니다. 시각적인 안내 뿐만 아니라, 후방센서와 마찬가지로 단계별 음향으로 안전한 주차를 도와줄 것입니다.

아쉽게도 중앙 모니터를 통한 전방센서 감지 그래픽 표출은, 10.25인치 디스플레이에서만 계기판과 동시에 전방센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해당 차량은 8인치가 장착된 차량으로 계기판만 모니터링되는 옵션입니다. 그래도 어짜피 모니터를 보면서 주차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거리에 대한 정보는 계기판에서도 훌륭하게 보여주니까요.

오늘 준비한 모든 제품은 현대모비스 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전방센서를 ON/OFF 할 수 있는 스위치 어셈블리와 와이어링까지 포함되어 있으며 전방센서 전용 그릴까지 함께 교체할 예정입니다.

가장먼저 배터리 단자 탈거와 함께 작업을 시작합니다.

범퍼 탈거 전 특이한 디자인의 데이라이트를 위로 치워 줘야 범퍼를 탈거 할 수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핀의 손실이나 변형없게 정확한 위치에 힘을 주어 안전하게 탈거 합니다.

범퍼 양 쪽 두곳에 타공 후 전방센서 타입의 그릴로 교체합니다. 타공위치는 전방센서 미 장착 차량일지라도 친절하게 범퍼 후면에 정확하게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위치 선정에 대한 문제가 작동 오류에 대한 우려가 없습니다.

센슈어스의 전방센서 사양의 그릴로 후딱 교체 해 주고 볼트를 잘 체결합니다.

타공한 곳에는 순정 브라켓을 녹여 붙여 이식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더운 여름 떨어질 우려도 없고, 차후 센서가 고장나거나 하는 경우에도 쉽게 순정방식 그대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배선을 제 위치에 잘 깔아줍니다. 배선 고정 홀도 친절하게 모두 존재합니다. 그대로 넣어주기만 하면 끝납니다.

범퍼 쪽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모든 고정클립 고정핀과 홀이 존재하기 때문에 장착위치도 고민할 필요가 없고 순정 상태 그래로의 내구성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장착 전 마지막으로 모든 부위가 깔끔하게 잘 작업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줍니다. 나중에 수정하려면 범퍼를 또 내려야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기존 사양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PDW 관련 배선도 잘 깔아 놓았습니다. 안전하게 납땜 후 콜게이트 튜빙을 하였고 방수커넥터를 사용하여 우천시에도 뜨거운 엔진열에도 절때 문제가 없도록 만전을 기합니다.

이번에는 실내로 들어와 PDW 센서를 작동시켜 줄 스위치를 장착해 줍니다. 센터콘솔 탈거는 매우 쉬우며, 정확한 탈거 포인트만 알고 있으면 약간의 요령과 함께 도구없이 맨손으로도 탈거할 수 있습니다.

기존 스위치를 탈거해 줍니다. 나사 4개만 풀어주면 쉽게 탈거 가능합니다.

동일한 스위치이지만, 이번에 설치되는 PDW 사양으로 변경됩니다. PDW는 주차 환경에서 자동으로 활성화가 되지만, 스위치를 사용하면 임으로 끄거나 켤 수 있는 선택권이 생기게 됩니다.

탈거했던 부품들은 다시 조심스럽게 원위치 해 줍니다.

짠, 탈착 흔적없이 PDW 스위치가 생겼습니다.

모든 배선과 스위치 작업을 마쳤으면, 테스트를 위해 범퍼를 가체결 후 커넥터와 배터리를 연결해 줍니다.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거리와 위치에 따라 그래픽이 정상적으로 경고음과 함께 표출되고 있습니다.

D단에 위치 후 좌측, 센터, 우측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지 방향 및 거리에 따라 계기판에서 단계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스피커를 통해 신호음을 표출하는 방식입니다.

 
 

후진 변속 시 자동으로 PDW(전방센서) 기능이 켜지게 되며, 전방센서 OFF 을 원할 시 스위치 한 번만 눌러주면 작동이 종료됩니다. 또한 후진 시에는 전방 좌, 우측만 센서가 작동하게 됩니다(순정 작동로직)

잘 작동되는 것을 확인했으면, 범퍼 조립을 이어갑니다. 범퍼 조립이 끝났으면, 작업 중 묻은 손때도 깨끗히 지워줍니다.

자 장착이 끝났습니다. 입고했을 때와 별 다른 차이점이 없죠? 하지만 주차할 때 있고 없고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입니다.

깔끔하게 작업흔적없이 원래 있었듯 잘 완료되었습니다. 기능은 순정과 100% 동일하기 때문에, 출고 후 장착하였다하여 정확도가 떨어지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방센서와 함께, 소중한 내차와 남의 차도 지켜주고 주차 스트레스 날려버리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