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고된지 얼마되지 않은 따끈한 신차 스포티지 더볼드가 순정안개등 장착을 위해 입고 되었는데요, 최근 나오는 신차 중 앞번호가 3자리 수인 일부 번호판은 번호판 고정 볼트가 애초에 없고 하부 별도의 플라스틱 키를 슬라이딩 하여 번호판 플레이트를 고정하게 되어있습니다. 디자인 적으로 더 깔끔하긴 하지만, 번호판 고정볼트에 자석으로 고정되게 되어있는 저희 번호판 커버가 부착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마스킹 테이프로 고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차들이 많이 입고 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부착 방안을 한번 연구해 보아야 겠습니다.
출고 후 순정옵션을 장착하는 사유야 다양하지만, 스포티지 더 볼드의 안개등과 관련되는 대부분의 케이스는 애초에 부재를 인지하지 못한채 출고를 하였다가 막상 안개가 심하거나 날씨가 좋지 못할 때 시인성이 많이 부족하여 별도로 의뢰를 주시는 경우입니다. 실재로 해당차량의 경우 안개등을 위해 할애한 면적이 전면 범퍼 양 측면의 대부분을 차지할 만큼 없으면 디자인적으로도 티가 많이 나기도 하구요.
순정옵션의 경우 재고할인, 필요없는 옵션과 묶여있는 경우가 아닌 이상, 출고시 장착되어 나오는 것이 금전적으로 백번 이득이긴 합니다. 막상 출고 후 장착을 하게되면 해당 옵션부재로 인해 해당 자리를 매꾸는 필요없는 부품에 대한 비용이 중복으로 지불이 되게 되며, 추가하고자 하는 부품은 공장을 떠나게 되면 유통비용, 제조사 부품마진 등이 추가되고 공임도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LED 해드램프의 경우 공장에서 설치되는 경우 애초에 할로겐 해드램프 비용이 빠지게 되기 때문에 부품비용 자체는 차액만 지불하게 되는것이라, 출고 후 장착하는 것 보다 부품비용 부터가 저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제대로 설치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그래도 막상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출고 후 추가하기게 되더라도 불가능 하거나, 공장에서 장착되어 나오는 것보다 퀄리티나 안전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며, 최대한 합리적이고 꼼꼼하고 안전한 시공으로 불편한 점을 말끔히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안개등 정상구동을 위해 필요한 부품 및 규격에 맞는 배선은 정확하고 안전하게 입고 전 사전에 제작하여 입고시 빠른 설치가 가능합니다.
컴비네이션 스위치는 안개등 스위치가 있는 파츠로 교체가 됩니다.
가장먼저 입고 후 배터리 단자를 제거합니다. 전당품의 탈착 및 에어백 모듈 탈거가 필요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매장을 따뜻하게 하여 플라스틱 결합부가 최대한 유연할 수 있도록 하며, 범퍼탈착시 마찰이 예상되는 부분은 꼼꼼하게 마스킹합니다.
신속하게 전면 범퍼를 탈거하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여 줍니다. 안개등 및 배선 설치를 위해 탈거는 필수적으로 동반됩니다.
사전에 제작한 배선입니다. 순정 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차 후 범퍼 탈착이 필요할 때 쉽게 탈착이 가능하며, 파손등의 사유로 안개등 교체가 필요 하더라도, 어디서든 간단하게 별도의 개조나 배선작업 없이 순정출고품과 동일하게 부품만 교환하여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선은 지침서 전기배선도 상 명시된 규격의 굵기보다 더 굵은 배선을 사용하며,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모든 접합 부은 납땜과 수측튜브로 처리해 주며, 모두 콜게이트 튜브안에 삽입하여, 엔진의 열이로 인한 피복의 경화나 파손을 방지해 줍니다. 몇 밀리도 안되는 콜게이트 튜브이지만, 막상 뜨거운 열 앞에서 얇은종이 한장이라도 가리는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아시는 분은 잘 아실겁니다.
사전에 제작한 배선은 범퍼레일을 따라 정확하게 고정해 줍니다. 배선 타이 삽입을 위한 홀도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배선만 정확하게 재단하여 사전에 제작해 놓는다면, 정확한 위치에 꼽아만 주면되는 매우 간단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외부 배선작업이 끝났으면, 내부 컴비네이션 스위치 교체를 위해 에어백 모듈을 탈거해 줍니다.
핸들 탈거 전 정확한 위치에 마킹을 하여 재 장착시 정확하게 원위치에 삽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허브볼트는 수공구로 탈거가 어렵습니다. 가능은 하지만 상당히 긴 레버가 필요하고 강한 힘으로 풀어줘야 하기 때문에 레버가 튀면서 상해를 입히거나 실내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임팩트와 같은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클락스프링을 제거하면 드디어 컴비네이션 스위치 교체가 가능합니다. 크락스프링은 돌라가지 못하게 테이프로 고정해 놓고 탈거합니다.
컴비네이션 스위치가 탈거된 상태 입니다. 이상태에서 안개등 신호선 배선을 하나 순정핀을 이용하여 커넥터에 삽입해 줘야 합니다.
컴비네이션 스위치 장착 후, 신규 배선은 기존에 IPS 쪽으로 가능 순정 배선뭉치에 잘 결합시켜 줍니다.
핸들 컬럼 커버까지 원위치 시켜 주면 핸들과 에어백 모듈을 재 장착할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핸들 허브볼트에는 공장에서 조립할 때와 마찬가지로 결합 전 나사풀림 방지재를 도포해 줍니다. 도포 후 3분 이내에 결합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준비가 끝난 후 결합 직전에 도포하게 됩니다.
손으로 쓰레드에 정확하게 안착하도록 잘 돌려 가체결 후, 토크랜치를 이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 합니다.
핸들이 새로운 컴비네이션 스위치와 함께 깔끔하게 원위치 되었습니다.
실내작업을 마쳤으니, 다시 범퍼로 가서 기존 블랭크 트림 탈거 후 안개등용 홀더와 홀이 나있는 트림으로 교체 후 안개등 모듈을 장착합니다. 결합에 사용하는 볼트까지 모두 녹이 나지 않는 해당부품을 고정하는 순정품을 사용합니다.
횟집에서 볼 수 있는 투샷입니다. 자꾸 보니 뭔가 징그럽기도 합니다. 범퍼 쪽 모든 작업을 마치고 장착을 앞두고 있는 상태로, 탈착한 안개등 트림의 모든 핀들이 완벽하게 원위치에 끝까지 결속되었는지 꼼꼼히 확인 합니다. 막상 범퍼를 장착해 버리면 뒤에서 눌러서 지지해 줄 공간이 없어, 핀을 완벽하게 결합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동일차량, 동일작업만 수십대를 하다보니 결합하는 소리만 들어도 제대로 안착이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범퍼를 조심스럽게 원위치 해 준 다음, 배터리 결속 후 안개등 테스트에 들어갑니다.
시동을 껐을 때, 켰을 때, 에어컨과 열선 등 전기부하 상태 등 실제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떨림이나 밝기의 변화 없이 일정하게 광원이 출력되는지 시간을 두고 꼼꼼히 확인 후 범퍼 조립을 재개 합니다.
스위치는 순정과 동일하며, 작동 방식도 동일합니다. 스위치 온 상태에서 미등이상에서 안개등이 점멸되며, 지금 사진과 같은 상태에 두면 미등이상 점멸되는 조건에서 안개등이 자동으로 항상 켜지게 됩니다.
스포티지 LED 안개등의 경우 부품 자체가 고가이긴 하지만, 안정적이고 보석같이 예쁜 빛을 발광하는 4개의 LED라는 광원과 디자인적인 완성도와 시인성이 매우 훌륭하기 때문에 다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찾아 주시는 것 같습니다. 대 낮에 안개등이 점등이 되어있지 않을 때 보여지는 모습도 매우 예쁘고요. 타 모델의 차량처럼 순정 안개등이 할로겐 사양이었다면, 막상 낮아지는 부품가로 인해 최종 장착비용은 덜 들겠지만, 부족한 할로겐 광원으로 사제 LED벌브를 장착하고 매번 검사시 때 마다 탈착함으로 추가비용을 들이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한번에 LED로 정확하게 순정으로 합법적으로 한방에 끝내는게 오히려 더 합리적인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 사정으로 출고 시 미쳐 장착하지 못했던 옵션, 최대한 꼼꼼하고 안전하게 시공받고 불편함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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