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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TFSI 엔진을 장착한 A7 차량이 슈퍼차져 기어 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누적 주행키로수를 보아하니 오늘도 역시 보충 작업이 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기어의 윤활 및 냉각 작용을 하는 오일이지만 막상 10만 키로를 전 후하여 모두 사라져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놀라운 것은 오일이 없는 상태에서도 길게는 10만키로 이상 별 증상없이 잘 타는 경우도 많아 슈퍼차져의 놀라운 내구성에 감탄하게 됩니다. 하지만 50마력 이상의 부하가 걸리는 슈퍼차져인만큼 분명 있고 없고의 차이는 고장 유발여부를 떠나 효율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상 소음을 유발하는 등 고장 발생 소지가 높아지기 때문에 차를 오래 보유하실 계획이시라면 한번쯤 교체하고 넘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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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직 후 잠시 뜨거운 엔진을 식혀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근처에만 가도 얼굴이 화끈 거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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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는 동안 힐요한 도구를 세팅해 놓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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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차져로 연결되는 흡기 호스 까지만 탈거해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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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더 빠른 냉각을 위해 대형팬을 올려 놓고 조금 더 식혀 줍니다. 충분히 식지 않았을 때 슈퍼차져 수냉쿨러로 인입되는 냉각호스를 제거하는 순간 화려한 분수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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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면서 탈거할 진공호수 및 커넥터들이 재 조립시 원위치 될 수 있도록 마킹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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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제일먼저 슈퍼차져 풀리의 장력을 해제한 후 벨트를 탈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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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차져와 연결되는 진공호스 및 배선 커넥터들을 모두 제거 후 고정너트를 하나씩 순서대로 풀어 주면 탈거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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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 준비가 끝난 슈퍼차져는 2인1조로 정확하게 수평을 유지하면서 단번에 쏙 뽑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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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퍼차져와 오일세퍼레이터를 연결하는 어답터 입니다. 강한 열과 압력에 노출되는 만큼 재사용 시 누기가 자주 발생하는 부분인데, 아마 전 작업 시 재사용하였다가 역시 누기가 발생하여 실리콘으로 덕지 덕지 칠해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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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 떡이 된 어답터야 어짜피 신품으로 교체할 것이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엔진과 슈퍼차져 쪽 접촉면에 묻은 실리콘은 오랜시간 조심스럽게 모두 제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두 접촉 면 모두 통 알류미늄 재질로 빡빡 긁어내면 스크레치가 생기거나 파손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조심스럽게 한땀 한땀 작업해야 하는 아주 귀찮고 짜증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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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제거가 된 모습인데요, 실리콘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을 때 까지 더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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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퍼차져 오일 드레인볼트 개방 후 따라내 보는데 역시 한방울도 안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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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를 정량주입합니다. 점도가 물에 가까운 특수 합성유 기반의 기어 오일이며, 일반적인 기어유나 변속기 오일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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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어답터 및 드레인볼트 입니다. 드레인볼트의 경우 한번 개봉 시 씰 부분이 변형이 되어 탈거시 뜯겨지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끔 슈퍼차져 미 탈거 상태에서 교체를 시도하다 볼트가 파손되어 문의를 주는 사례가 부쩍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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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 주입 후 드레인볼트는 신품으로 교체 후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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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공기가 냉각수가 흐르는 수냉식 냉각핀을 통과하며 냉각이 되는 방식으로, 냉각핀에 누적된 잔유물로 인해 냉각효율이 떨어지며 원활한 공기흐름을 방해하여 리스폰스와 출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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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세척제를 사용하여 잘 불려 놓은 다음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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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서야 냉각핀 고유의 메탈 색상을 되 찾게 되었습니다. 압축된 뜨거운 공기가 원활하게 통과하며 방해물 없이 냉각핀과 접촉하여 효율과 리스폰스 향상에 기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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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포트 쪽 가변셔터는 핸드펌프로 진공을 살짝 걸어 양쪽이 동일하게 열고 닫히는지, 그리고 일정 시간이상 똑같이 열린상태를 유지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역시 클리너를 도포하여 잘 불려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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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구 내부에 분사한 세정액이 내부 카본 및 오일때를 잘 녹여 냈으면 석션기로 잘 빨아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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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흡기플랩은 원래 검정색이 아니라 오렌지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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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차져를 재장착 후 모든 피팅과 커넥터를 원위치 합니다. 슈퍼차져 고정너트는 순서에 맞게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조립이 완료되면 규격에 맞는 냉각수 보충작업 후 시동을 걸어 잠시 안정화 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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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끄고 키온 상태에서 클리닝으로 인해 변화된 유량 및 작동저항을 재학습 시켜 주기 위해 트로틀바디 어답테이션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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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급압력을 제어하는 전자식 밸브 역시 변경된 작동 저항을 인식할 수 있도록 기존 학습값 소거 후 재학습 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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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시운전을 다녀온 다음 진단기 상 에러는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주행 성능도 매우 우수하며 진단기 상에서도 폴트없이 깔끔한 모습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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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냉각수가 적정 레벨이 위치하는지 확인 후 차량을 출고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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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고 깔끔한 유지보수로 핵심 부품들 효율저하나 고장없이 오래도록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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