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20d (E90) 세단 후기형 모델입니다. BMW 3시리즈가 C세그먼트에서 보다 편하고 큰 차체를 지닌 D세그먼트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는 모델이기도 한데요, 당시 가볍고 날렵한 차체가 커지면서 3시리즈 고유의 정체성이 희석되었다는 비난도 있었지만, 여전히 샤프하고 스포티한 감각을 충분히 유지가 된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기에 충분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이 후 출시된 F바디의 3시리즈와 비교하면 E바디는 전작의 하드코어함을 없더라도 여전히 훌륭한 펀카임은 틀림없습니다.
첫 번째 작업은 연료필터 교환인데요, 하부 언더커버를 탈거하면 필터와 조우하게 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한 김에 몇 해전 저희한테 작업받은 미션오일 필터 교체 부위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누유나 작업 흔적없이 깔끔한 모습 그대로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료필터 교환은 히터 부분 체결 부의 얇은 고무 가스켓만 조금 신경 쓴 다면 비교적 직관적인 편입니다.
연료필터를 잘 탈거 후 브라켓을 신품에 이식해주기 위해 작업대로 위치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얇은 가스켓이 잘 따라왔는지 꼭 확인 후 폐기 합니다. 기존 가스켓과 신품 가스켓이 겹쳐져 장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기존 사용했던 필터에서 경유를 쏟아봅니다. 찌꺼기가 좀 보이네요. 본연의 여과 역할을 훌륭히 잘 수행 했다는 증거로 볼 수 있겠습니다.
신품필터입니다. 프라스틱 캡으로 보호된 부분이 여과된 연료가 배출되는 통로로, 체결 직전까지 혹시 모를 이물질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캡을 제거하지 않습니다.
브라켓을 신품 연료필터에 잘 조립 후 원위치에 조립합니다. 프라스틱 보호 캡 탈거 후 엔진으로 가는 호스부터 체결하고요.
교체가 잘 완료된 모습입니다. 신품 필터에는 공기가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신유를 가득 채워 줄 작업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어떤 차량은 KEY-ON 상태로 유지하면 연료펌프가 구동되어 자연스럽게 연료필터 공기가 제거되고 연료로 차게 되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진단기를 이용하여 연료펌프를 강제 구동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필터 쪽에 귀를 대고 필터 쪽에서 공기가 보글거리는 소리가 사라질 때 까지 강제구동을 몇 차례 진행해 줍니다.
시동을 걸어 줍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차를 올려 연료필터 피팅부를 잘 확인해 봅니다. 누유나 특이사항 없이 깔끔합니다.
다음은 브레이크액을 교체할 차례 입니다. 보통 2~4만키로 정도 혹은 수분테스터기로 확인 했을 때 수분함유도가 2%를 초과하는 경우 교체가 권장되며, 사용기간에 따라 끓는 점이 점차 낮아지게 되고 브레이크액 고유의 유압전달 기능이 점차 상실됩니다.
브레이크액의 경우 엔진오일이나 미션오일 처럼 막상 교체 후 크게 체감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교체를 상대적으로 소흘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부하 운행 시 브레이크액 내부 수분이 끓어 브레이크 패달이 스폰지처럼 되는 페이드 현상이 생기거나, 변질된 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 켈리퍼의 실린더를 천천히 망가뜨려 누유를 발생시키거나 내부 수분에 의한 부식으로 피스톤고착과 같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일단 교체시기가 언제인지 기억을 못 하실 정도로 오래된 브레이크 액을 레저버에서 석션합니다. 역시 붉은 빛이 살짝 도는 진한 브레이크색이 교체주기가 한참 지났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저버통을 비워낸 만큼 신유로 조심스럽게 가득 채워 줍니다.
브레이크액 주입 아답터를 장착 후 신유를 걸어 브레이크 라인에 압력을 걸어 줍니다.
규정된 순서대로 바퀴 하나씩 마다 블리딩 볼트에 리턴 호스를 장착 후 볼트를 개방하여 줍니다. 브레이크 라인에 압력이 걸려있기 때문에 브리딩볼트에 연결된 호스를 따라 브레이크 라인 내에 체류하는 사용유가 밀려 나오게 됩니다. 초기에 진한 색의 폐유가 배출되다가, 신유의 맑은 색이 돌아올 때 까지 충분히 배출시켜 준 후, 다음 바퀴로 이동 하여 준비한 신유 2리터를 모두 소진할 때 까지 반복해 줍니다.
브리딩볼트는 수공구로 새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체결 후 브리더 호스 제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모든 캘리퍼는 시운전 후 누유 여부확인이 용이하도록 브레이크 파츠크리너로 작업 흔적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휠 역시 체결 전 허브 접촉부 부식으로 인한 고착 방지를 위해 내열구리스 도포 후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시운전을 통해 정확하고 샤프한 브레이크 반응을 충분히 확인 후 매장으로 복귀하여 개별 브리딩볼트의 누유는 없는지 꼼꼼히 확인 후 출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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