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색상의 투싼ix 차량입니다. 현재 사제 불법 LED 제품이 껴져 있는데요, 두 가지 이유로 인해 브라비오LED 터미네이터 제품으로 변경하는 케이스입니다.
첫 번째는 불법 LED가 껴져있다보니 검사통과가 되지 않아 할로겐으로 다시 바꿔끼고 검사를 받거나, 제3자가 신고라도 할 경우, 원상복구 명령 및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인 점이며,
두 번째는 LED로 교체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밝기가 만족스럽지 않아서입니다.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정렬 후 확인한 운전석, 조수석쪽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입니다. 운전석의 경우, 좌측 하향으로 조수석은 우측 하향으로 조사각이 틀어져 있습니다. 운전석도 문제지만 조수석은 약 28,000cd 밖에 나오지 않아 평소 야간주행 시 시야가 어두워 많이 불편했을 것 같습니다. LED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할로겐 보다 못한 밝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준비한 제품은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많은 자기인증LED로, 검사통과가 가능한 합법 제품입니다. 기존 브라비오LED 제품과 비교해 2년의 제품 보증기간, 그리고 소폭 증가한 루멘이 특징입니다.
해당 차량은 H7 타입으로 별도의 브라켓이 필요하지 않으나, H7-A,B,C 등 다양한 차종들이 존재하는 만큼 그에 맞는 브라켓들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H7 타입이라고 모두 장착이 가능한 게 아니며, 인증된 차종만 장착 가능합니다. 장착 가능 차종 리스트는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스트캡을 탈거 후, 기존 LED 제품을 제거합니다. 제품 탈부착 시, 브라켓을 고정하는 클립이 있는데요. 이 부분이 의도적으로 휘어져 있어 작업이 다소 어려운 편이었습니다. 타 업체를 통해 장착한 제품이라고 하는데, 원래 이 제품을 장착하기 위해 클립을 건드려야 하는 지 또는 작업자의 스타일인 지는 모르겠지만요.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제품을 장착합니다. 배선은 6시 방향이 되도록 위치시켜주고요.
전원을 인가해 작동상태를 확인합니다. 양쪽 모두 잘 들어오네요.
라이트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할로겐 대비 밝고 시원한 LED라도, 조사각이 맞지 않으면 제조사가 의도한 밝기를 구현할 수 없겠죠.
운전석쪽 기준이며,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확인한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입니다. 기존 40,950cd에서 78,400cd로 두배에 약간 못 미치는 밝기 향상이 있습니다. 실제 정확한 조사각과 더불어 훨씬 시원한 시야를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조수석쪽 기준이며,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확인한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입니다. 기존 28,350cd 에서 91,000cd로 3배가 훌쩍 넘는 밝기 개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차량등록증에 검사통과를 위한 사전 인증 스티커 부착 및 QR코드를 통한 전산등록을 마치면 모든 작업은 종료됩니다.
불법LED 제품을 장착해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계시다면 검사통과 가능한 합법LED 제품으로 교체해 불편함을 없애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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