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품 및 순정 전장품

아반떼AD 크루즈컨트롤 장착

cartailor 2020. 2. 15. 19:31
반응형

고급스러운 광이 돋보이는 그레이 톤의 아반때 AD 차량이 크루즈 컨트롤 기능 활성화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아반떼 AD 시리즈의 컬러링은 정말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어느 색상을 선택하던 안 어울린다는 느낌이 없으니까요.

사실 크루즈 컨트롤은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물론, 고속도로 구간단속까지 한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쓰는 사람은 없는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발로 밝는게 얼마나 힘들겠냐는 말을 할 수 있겠지만, 실상 일정한 속도로 주행한다는 것은, 속도유지를 위해 패달을 밝는 육체적인 행위보다,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가지 않도록 계속해서 머리를 쓰고 신경을 곤두세우며 속도를 맞추는 정신적인 노동이 훨씬 더 피로도가 높거든요.

아반떼 AD의 경우 크루즈컨트롤 관련 각 스위치를 누를 때 마다 신호전류가 특정 저항값을 거쳐가게 되며, 이 저항을 거친 신호값을 게기판에서 인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아반떼 AD의 경우 출고 시 크루즈컨트롤 옵션 선택여부와 무관하게, 이 신호를 리모컨에서 게기판 까지 전달해 주는 신호선이며, 신호를 받았을 때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인가시키는 게기판이 모두 장착이 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어짜피 해당 기능은 소프트웨어 적인 부분으로, 원가에 크게 영향이 없어, 사양에 따라 복잡하게 부품을 여러가지로 제작하는 것 보다 단일화 하는것이 재고관리나 생산성면에서 효율적이라고 판단한것 입니다.

다시말해,해당 차량은 출고시 크루즈컨트롤 옵션 사양 유무와 무관하게 정확한 입력값만 출력할 수 있는 스위치만 있으면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참 편리하죠?

가장먼저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해 줍니다. 전당품 탈거시에는 필수적으로 동반되야 하는 작업입니다.

에어백 모듈을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에어백에는 2개의 커넥터와 혼 접지선이 있습니다.

임팩트를 사용하여 중앙 고정볼트를 잘 풀어 줍니다. 워낙 강하게 체결되어 있고 나사방지제 까지 도포되어 체결되기 때문에 왠만한 수공구로는 풀기가 어렵고 위험합니다.

볼트 제거 후 핸들 탈거 전, 반드시 현위치를 잘 마킹해 줍니다. 차 후 핸들 재장착시 틀러져 삽입되지 않게 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치입니다. 핸들의 경우 삽입각도가 톱니에 의해 단계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마킹만 잘해준다면 미세하게도 틀어질 우려 없이 탈거전과 100% 동일한 위치로의 장착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핸들을 잘 들어내 주고요, 크루즈컨트롤 스위치 장착을 위해 작업대로 안전하게 이동시켜 줍니다.

클락스프링의 경우 핸들에 연결되는 각종 배선들을 핸들과 함께 돌아가게 해주는 장치인데, 좌측이나 우측으로 각각 회전 한계가 있고, 회전한계를 초과하면 파손되어 배선이 끊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절때로 한바퀴라도 어느 한쪽으로 돌아가서 장착되면 안되는 부품으로, 실제 센터지시 창을 통해 중간에 위치했는지 확인 하 수는 있지만, 잘 보이지도 않기도 하고 애당초 안돌아 가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냥 면테이프 한장으로 잘 붙여 고정시켜 놓습니다.

작업대로 위치한 핸들은 뒤집어 백커버를 탈거해 줍니다.

백커버를 탈거하고 기존 리모컨 스위치에 연결된 커넥터를 탈거해 준 후 스위치를 크루즈컨트롤 버튼이 있는 사양의 스위치로 교체해 줍니다. 그런데 해당차량의 경우 스위치가 저렇게 통으로만 출시되어 교체가 필요없는 오디오 쪽 리모컨 버튼도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스위치 교환만 가능한 아반떼 AD 스포츠 보다 부품가격이 더 비싸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리모컨을 설치했으면, 고정볼트를 잘 조여 줍니다. 스티어링 관련부품은 핸들을 고정하는 허브볼트를 제외하고, 조임토크가 매우 낮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하여 체결해야지, 안 그러면 나사가 무한회전하는 신기한 현상을 목격할 수 있겠습니다.

스위치 장착을 마쳤으니, 백커버도 원위치 해 줍니다.

탈거전 마킹한 위치를 토대로 정확하게 핸들 삽입 후, 나사풀림 방지제를 도포한 허브볼트를 손으로 잘 돌려 체결 후 토크랜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해 줍니다.

자 이제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치가 생겼습니다.

설치를 마쳤으니, 다시 배터리를 연결 후 새로 장착된 크루즈컨트롤 버튼을 포함하여, 모든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크루즈컨트롤 관련 버튼들은 평소에는 꺼져있다가, 맨 우측 상단 크루즈 버튼을 누르면,

게기판에 크루즈 버튼이 활성화 되며, 이 때 set을 눌러 현 속도를 유지하거나, 속도증가 또는 감속을 버튼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 신호가 입력되거나 Cancel 버튼을 누르면 바로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비활성화 됩니다.

감사합니다, 길고 지루한 고속도로에서 속도를 유지하느라 신경쓰지 마시고 차에게 맡겨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