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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A6 40 TDI 엔진오일교환 - Motul 8100 X-Clean Plus 5W-30

cartailor 2019. 12. 24.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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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형모델이 나오기 전까지 아우디 중추격인 A6모델의 견인역할을 했던 주역입니다. 오늘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재 방문 주셨습니다.

A6 3.0 디젤은 경쟁모델과 달리 파워트레인 우위에 있었는데, 경쟁사들이 해당 세그먼트 차량의 주력모델을 4기통 2.0으로 내 놓았던 반면, 비슷한 가격에 V6엔진의 보다 강력하고 정숙한 엔진을 주력으로 판매했었거든요. 물론 A6도 4기통 2.0TDI 모델이 있습니다만, 역시 6기통 디젤은 모든면에서 우위에 있었습니다. 게다가 콰트로 까지 탑재하였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상당히 대용량의 에어크리너를 장착했음에도 오염이 많은 편입니다. 큰 배기량 만큼 공기흡입량도 상당한가 봅니다.

에어크리너통 안에 있는 오염물을 모조리 빨아드린 후 신품으로 교체 합니다.

오일필터는 상단에 있어 작업성이 좋은 편입니다. 하단에 있는 차량처럼 불가피하게 흘리거나 손을 타도 팔목으로 흘러내릴 일 도 없구요.

신품오일필터 결합 후 신품오링으로 교체한 후, 신유를 잘 도포하여 윤활해 줍니다.

손으로 살살 돌려 맞춰 놓은 오일필터 하우징은 규정 토크로 잘 마무리 해 줍니다.

오일주입구를 통해 마일드한 에어를 불어 줄 어답터 체결 후 호스라인을 잘 정리해 줍니다.

드레인볼트 개방 후 시원하게 배출해 줍니다.

 

오일 배출이 멈췄을 때, 에어를 약하개 개방하여 잔유를 살살 불어 줍니다. 아우디 차량은 꼭 이렇게 3갈래로 나오는 엔진이 많습니다.

신품와샤로 교체 후 드레인볼트는 토크랜치를 이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 줍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의 상태는 매우 좋아 보입니다. 단, 양이 약간 줄어 있습니다. 주입 시 이를 참고하여 MAX 가까이 맞춰 줄 예정입니다.

오늘 교환될 Motul 8100X Clean+ 5W30(모튤 8100 X-클린 플러스 5W30)로, 아우디 40TDI의 권장규격인 VW504/507을 충족하며, 모튤의 상위라인 처럼 에스테르 기유는 함유되어 있지 않으나, VHVI 베이스에 PAO(대략 15% 내외로 추정) 그리고 첨가제(아마도 RUBRIZOL?) 패키징으로 VW504/507 규격을 완벽하게 충족시키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부드럽지만 꽉 찬 필링, 고속주행시 엔진의 안전감에서는 좋은 피드백을 보이고 있고, PAO가 첨가된 오일 답게 안정성도 괜찮고(인화점 섭씨 226도) 점도지수도 167로 좋습니다.

다만, TBN(전염기가) 지수가 X-clean이라는 이름과 달리, 6.7 mg KOH/g 수준으로 평범한 수준이기 때문에 1만키로 이상 타기에는 청정분산 기능저하로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겠습니다만, 보편적으로 8천~1만 키로 정도의 교환주기를 갖고 가시는 분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중저가의 오일에도 불구하고 가품이 많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한데, 저희는 공식수입원에서 구매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모튤제품의 경우 약간 콩기름 같은 특유의 향이 있습니다. 베이스유나 첨가제의 성상을 볼 때 특별한 첨가제가 없는 것으로 보아, 가품과 구분하기 위해 일종의 홀로그램을 삽입하듯 향을 인위적으로 첨가한 것 같기도 합니다.

배출양에서 계상했을 때, 전 교환시 주입량보다 양이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최대치 까지 가득 주입합니다. 참고로 MAX에서 조금이라도 넘으면 '과주입'경고등을 띄우기 때문에 양을 세심하게 맞추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 주입되었습니다. 소모가 줄어들길 기대해 봅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작업부위가 깨끗하게 세정되었으며, 누유가 없음을 꼼꼼히 확인 후 출고 준비를 합니다.

다음 안내주기 스티커 입니다. 참고하시어 다음 교체주기 잡으시면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합리적이고 정확한 유지보수로 오랜기간 고장없이 신차의 느낌 그대로 느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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