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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SM3(L38) 엔진오일교환 - KIXX G1 5W-30

cartailor 2020. 3. 17.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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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 SM3 차량이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지난 번 저희 매장에서 교환 후 권장 드린 교환주기를 20% 정도 초과하여 방문 주셨는데요, 상태를 한번 보겠습니다.

 

 

 

기존 사용유 상태를 점검하니, 레벨이 약간 낮은 것을 제외하면 상태는 매우 양호합니다.

 

 

 

가장 먼제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신형 차량 보다는 약간 까다로우나, 어려운 건 없습니다. 에어크리너 통 안을 간단하게 진공청소기로 클리닝 후 신품을 잘 체결해 줍니다.

 

 

 

마일드하게 잔유 배출에 도움을 줄 에어 어답터도 장착해 준 후, 차를 바퀴째 안전하게 들어올려 줍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잔유를 시원하게 배출해 줍니다. 색이나 냄새 모두 양호합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직각으로 붙어 있어 필터내부에 잔유하는 오일 제거 후 탈거가 가능한 장점이 있겠습니다.

 

 

 

자연배출이 끝났으면, 에어를 살살 개방해줍니다. 크랭크케이스 내부에 압력이 걸리면 안됩니다! 입으로 부는 정도만 욕심내지 않고 불어 줍니다.

 

 

 

그 정도로 마일드하게만 에어를 개방해도 꽤 많은 양이 시원하게 한참을 더 주르륵 하고 배출됩니다. 실제 밤샘 주차시 오일팬 하단에 모이는 정도를 빠른 시간안에 엔진에 무리없이 시연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종 배출된 사용유의 양입니다. 상태는 양호합니다.

 

 

 

드레인볼트에는 신품 압착형식의 와샤를 체결 후 조립 준비에 들어갑니다.

 

 

 

신품 와셔를 장착한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살살 돌려 끝까지 체결 후, 규정토크로 잘 마무리 해줍니다.

 

 

 

오일필터 조립 시 마찰되는 부분은 신유로 충분히 윤활을 하여 장착 중 씰이 찢어지거나 이탈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오일필터 역시 손으로 끝까지 돌려 체결 후, 토크랜치로 잘 마무리 합니다.

 

 

 

오늘 교환될 KIXX G1 API SN PLUS 5W-30은 GS칼텍스에서 출시되는 100% 합성유 KIXX 라인의 가솔린 전용 엔진오일입니다.

가격이 싸고 대표적인 저마진 오일로 일부 오일샵에서는 "광유"라고 뻥을 치는 억울한 오일이기도 합니다. 과연 싸니까 품질이 낮을까요? MSDS상 물성을 보시면 함유량 85 ~ 95%, 즉 베이스오일의 전부는 Distillates (petroleum), hydrotreated heavy paraffinic CAS NO. 64742-54-7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베이스유의 100%는 3기유 VHVI 인 100% 합성유 입니다.

통에도 분명히 써 있습니다 "Fully Synthetic". 100%합성유라고 해서 다 비싼 오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에는 인증등급 부터 보겠습니다.

KIXX G1의 인증등급은 API SN PLUS-RC, ILSAC GF-5입니다. API와 ILSAC 등급만 봐도 이미 게임 끝 아닙니까?

현존하는 가장 최신의 높은 등급입니다.

현재 고가의 오일을 쓰신다면 위 두 등급중에 하나라도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가솔린 기준 가장 최신 등급이며 광유 베이스라면 절대 받을 수 없는 등급입니다. 뭐 억지로 만들 수는 있겠지만 애초에 합성류로 만드는 것 보다 가격적인 메리트가 없을 겁니다.

또한 GM dexos1™ Gen2 규격을 만족합니다. 가솔린 엔진의 가장 까다로운 끝판왕 규격 중 하나 입니다. 많은 분들이 DEXOS 규격 하나만 보고도 선듯 믿고 선택하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동점도는 섭씨 40도씨에서 59.9mm2, 100도에서는 10.4로 디젤 겸용 5W30 대비 약간 가벼운 정도로 가솔린 엔진과 찰떡 궁합니다. 그리고 인화점은 무려 섭씨 280도로 어마무시 하여 열안전성이 매우 뛰어난 오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뭐 SN 플러스 등급이니 노킹잡는 킬러임은 말 할 필요가 없구요.

특징은 딱 보편적인 한국사람들 취향저격입니다. 부드럽고 조용하고 가벼운 엔진작동감이 뛰어나며, 5W30 중 비교적 묽은 점도에도 불구하고 공회전 및 발진 정숙성이 뛰어 납니다. 그리고 노킹억제에도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아마 우수한 물성치와 저점도 설계로 인해 연소실 냉각작용이 보다 원할하게 이루어져서 그렇지 않나 추정해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의 단점인 수명이 짧다는 점, 그리고 고 부하 고RPM 운전이 긴 시간 지속되는 경우 고가의 4기유 이상 엔진오일 대비 윤활성능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엔진이 차를 힘차게 밀어주는 느낌이 고 RPM영역으로 갈 수록 무겁고 버거운 느낌이 들 수 있는데, 보편적인 운전습관을 지니신 일반 적인 운전자들께서는 느끼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신유를 조심스럽게 정량 주입합니다. 배출전 레벨환인과, 배출 전량을 계량하기 때문에 한번에 정량을 주입할 수 있습니다.

 

 

 

주입을 마쳤으면, 엔진의 시동을 걸고 유온이 상승하기를 기다린 후, 시동을 끕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약 90% 근처에 정확하게 안착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작업부위의 청결성과 누유여부를 꼼꼼하게 확인 후 출고 준비에 들어갑니다.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를 부착하구요, 계절적인 요인 및 차주의 운행 패턴과 성향을 고려하여 권장 교체주기를 참고용으로 안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합리적이고 꼼꼼한 정비와 함께 오래도록 편안하고 효율높은 자동차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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