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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카니발 2.2 디젤 엔진오일 교환 - 강력 추천 드리는 Shell Helix Ultra C2/C3 0W-30

cartailor 2020. 9. 3.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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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 4구 안개등이 멋진 더뉴카니발 디젤입니다.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입고되었는데요, 올뉴카니발에서 한차례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모델이지만, 워낙 기존의 디자인이 완성도가 높았기 때문에 세세한 디테일만 손봐 어디가 달라졌는지 확 눈에 들어오지는 않지만 전체적으로 뭔가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을 풍깁니다.

기존 사용유는 FULL선 까지 꽉 찼습니다. 상태나 양 모두 매우 양호합니다.

정비성이 좋아 언제나 감탄하게 되는 에어크리너 부터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마일드한 에어로 잔유제거에 도움을 주는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를 바퀴째 들어 올려줍니다.

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드레인합니다.

카트리지 타입의 필터엘리먼트 제거 후 오일필터 하우징은 깨끗하게 세척해 건조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부는 세기정도로만 에어를 개방해 줍니다.

약한 에어만으로도 멈췄던 배출이 한번 더 시작됩니다. 절때 무리하지 않고 밤샘 주차 후 오일팬 하단에 자연스럽게 모이는 양 정도만 추가로 배출하도록 방치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필터하우징에 신품 필터엘리먼트와 고무오링을 장착 후 장착 준비를 완료합니다.

오일필터하우징은 손으로만 살살 돌려 잠궈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규정토크로 마무리 합니다.

필터 하부에 위치한 별도의 드레인플러그도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로 잘 잠궈주고요.

오일드레인볼트의 와셔 역시 두툼한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신품 와셔를 건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살살돌려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확실하게 잠궈줍니다.

최종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도 양호하고 레벨도 적당합니다.

준비한 신유는 쉘 울트라 힐릭스 ETC C2/C3제품으로, 기유부터 다른 정말 상급 하이엔드 합성유인데도 불구하고 너무 뛰어난 청정성으로 인해 저품으로 오해를 받기도 하고 가품이 많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정확하게 쉘 코리아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니, 가품이나 품질우려는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R디젤엔진에 가장 잘 맞는 다고 느끼는 합성유이며 해당 제품은 확실히 다른 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있게 권해 드리는 엔진오일 중 하나이면서 입니다. 그 차이점이라 하면 바로 베이스유의 출신에 있는데, 해당 제품은 베이스유 전부가 GTL기유입니다.

GTL은 GAS TO LIQUID라는 뜻으로, 천연가스를 액화시켜 만든 합성물질입니다.

예로 들자면, 순수한 바닷물을 원유라고 하고, 순수한 베이스 기유를 염분기가 없는 깨끗한 물이라고 가정했을 때, 광유로 불리는 2기유의 경우 바닷물을 필터로 걸렀다고 할 수 있고, 합성유인 3기유는 바닷물에 화학적 분해를 통해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이며, GTL은 바닷가 부근의 바다의 습한 기운을 먹은 공기를 모아 필터로 정화한 뒤 액화시킨 후 그 액체를 3기유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화학처리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VHVI는 원유를 화학처리 하여 순수한 기유를 얻는 것이면, GTL은 천연가스를 액화시켜 액상상태의 오일을 얻은 후 화확처리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화학처리는 Hydrocracking으로 두 기유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됩니다. 즉, 수소화분해를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VHVI는 원유를, GTL은 천연가스 액화시켜 얻는 오일을 시발점으로 하고 있는 것이 차이 입니다.

섭시 15도의 밀도는 838Kg/m3 로 왠만한 0W20 가솔린 전용 합성유 보다 묽습니다. 그리고 냉간 유동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섭씨 40도씨 동점도 역시 58.70mm2/s 으로 보통의 5W30 합성유들 보다 묽은편입니다. 즉 높은 냉간유동성 및 시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첫 시동 이 후 오일이 순환되는 속도가 빨라 엔진보호에 유리하며 유온상승도 빠를 것입니다. 하지만 열간 동점도는 섭씨 100도씨에서 11.9mm2/S로 일반적인 5W30 엔진오일들과 비슷한 수준이 됩니다. 즉, 열간동점도를 희생하지 않으면서 초기 시동과 냉간운전에 유리한 냉간 동점도를 획기적으로 낮춰놓았습니다. 즉 냉간때는 가볍게, 열간 시 보호가 필요할 때는 충분한 점도 유지력을 보여 주는 훌륭한 오일입니다. 점도지수도 무려 204가 나오며 열간안전성의 평가지표 중 하나가 되는 인화점도 226도로 어마무시 하며, -51도의 유동점 또한 이 엔진오일이 범상치 않음을 잘 보여 줍니다.

이게 3기유 베이스유에서 가능한 이유가 바로 GTL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해당 합성유는 베이스유의 전부가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성분을 합성하여 생상하는 GTL유로 되어 있습니다. (MSDS상 CAS NO. 848301-69-9) 하지만 GTL기유의 추출기반이 되는 천연가스도 결국 광유를 정재하여 생산되기 때문에 '고순도 광유'라는 명칭이 붙기도 하지만 100% 합성유 맞습니다. 오히려 VHVI보다 순도가 높고 저온유동성이 개선된 보다 고가의 양질유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분류법이 없어 일반적인 VHVI와 같이 3기유로 분리 됩니다. 하지만 사실 VHVI와 PAO사이, 어쩌면 PAO 쪽에 더 가깝다 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기유입니다. 추출 기법의 난이도나 비용도 더 높습니다.

예로 들자면, 순수한 바닷물을 원유라고 하고, 순수한 베이스 기유를 염분기가 없는 물이라고 가정했을 때, 광유로 불리는 2기유의 경우 바닷물을 필터로 걸렀다고 할 수 있고, 합성유인 3기유는 바닷물에 화학적 분해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이며, GTL은 바닷가 부근의 바다의 습한 기운을 먹은 공기를 액화시킨 후 그 액체를 3기유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화학처리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VHVI는 원유를 화학처리 하여 순수한 기유를 얻는 것이면, GTL은 천연가스를 변형 후 액화시켜 화확처리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화학처리는 Hydrocracking으로 두 기유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됩니다. 즉, 수소화분해를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VHVI는 원유를, GTL은 액화시킨 천연가스를 시발점으로 하고 있는 것이 차이 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사진이, GTL기유가 생산되는 공장입니다. 규모가 장난이 아니죠?

​GTL 기유는 카타르 석유공사와 쉘사가 협약을 맺고 GTL기유를 생산을 위해 만든 카타르에 위치한 대형 정유시설에서 생산됩니다. 연간생산량은 약 1백만 톤 정도로 바로 고난이도의 추출기법과 다단화 공정에도 불구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합리적이게 됩니다.

참고로 GTL 생산공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일단 원 재료인 천연가스는 수분 및 기타 부유물 제거를 위해 필터를 지나는 일종의 전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전처리 과정을 거친 천연가스는 탱크에 산소화 함께 주입이 되고, 고온으로 데워진 탱크속에서 촉매제의 도움으로 산소와 천연가스의 메탄성분이 화확적으로 반응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구성된 혼합 가스가 만들어 집니다. 이 후 이 혼합가스는 여러 촉매제와 고온의 조합으로 긴 체인의 왁스 탄화수소와 수분으로 액화 됩니다. 즉 오일과 물이 섞인 액체가 생성되는 거죠. 이 혼합물은 VHVI의 원유처리와 동일한 공법(Hydrocracking)으로 처리되어 순수한 기유를 얻게 됩니다.

물론 이와같은 방식의 추출에 대한 별도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는 원유에서 Hydrocraking 공법으로 추출되는 VHVI와 같은 3기유 합성유로 분류가 되긴 하지만, 사실 원재료가 원유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순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VHVI로 보기에는 억울한 면이 많습니다. 실질적인 성상과 성능만 볼 때는 원유 증류과정에서 휘발유와 LPG 사이에서 나오는 나프타메틸렌 가스를 원재료로 하는 PAO급이며 일부 특성은 PAO를 능가합니다.

신유를 조심스럽게 정량 주입합니다. 정량의 반만 주입 후 잠시 쉬었다가 나머지 전량을 주입합니다.

신유가 오일팬에 잘 모일 때 까지 기다려 준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줍니다. 순정 LED 라이트가 참 멋지네요.

유온이 어느정도 오르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대기 후 레벨을 측정합니다. 정확하게 정량 주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레벨을 확인했으면 다시한번 시동을 걸고 차를 띄어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누유도 없고 작업흔적도 없이 깔끔합니다.

드레인볼트 주변 역시 뽀송뽀송 한 것을 확인 후 차량을 내려줍니다.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마칩니다.

정확하 규격, 검증된 성능 그리고 공식 딜러를 통해 공급받는 가품우려 없는 확실한 품질, 더불어 꼼꼼한 시공까지, 사소한 차이들이 모여 결과가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 몸소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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