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진 곳에 있어 노란 할로겐의 불빛이 또렷하게 보이는 아반떼MD 입니다. 노란 불빛은 둘째치고 야간 주행 시 어둡고 침침한 시야를 개선하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할로겐 클리어 타입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프로젝션과 비교해 멀리 뻗어나가지 못하는 클리어 타입의 특성 그리고 다소 오래되어 보이는 외관 마지막으로 인증 LED 장착을 할 수 없는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좌측은 운전석, 우측은 동승석쪽 칸델라(cd) 및 조사각 수치입니다. 비춰지는 곳의 밝기를 측정하는 칸델라(cd) 수치는 양쪽 모두 양호한 편이나 헤드램프가 최근 교체된 차량이라 전구 컨디션이 괜찮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조사각은 완전히 틀어져 있네요. 운전석은 상향으로 매우 올라가 있어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을 유발할 수치며, 동승석은 우측 하향으로 최대치에 가깝게 쏠려 있어 제대로된 시야 확보가 불가할 정도입니다. 게다가 운전석은 상향을 비추고 있어 제대로 조사각이 맞았다면 측정된 수치보다는 감소할 것 같네요.
준비한 부품은 더뉴아반떼MD에 적용되는 프로젝션 타입 할로겐 헤드라이트입니다. 입고된 차량처럼 아반떼MD 초기형 차량은 클리어 타입 할로겐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합법 인증 LED 튜닝 제품 장착을 위해 선행되어야할 조건 중 하나는 바로 할로겐 프로젝션 타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기형 프로젝션 헤드라이트로 교체해야 인증 LED를 장착할 수 있으며, 검사 통과 역시 가능합니다. 인증 LED를 논하지 않더라도 클리어 타입과 프로젝션 구조상 차이에서 오는 장점도 있고요. 다행히 해당 제품은 요즘 나오는 헤드램프와 비교하면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해 접근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후기형 모델의 할로겐 프로젝션 타입은 2가지로 나뉘는데요, 바로 미등의 광원 차이입니다. 흔히 LED면발광이라 불리는 부분으로 세련된 디자인도 함께 희망하신다면 하단 포스팅에 나와있는 작업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LED 미등 유무에 따라 제품 가격 차이가 상당한 터라, 야간 시야 개선만을 위한다면 오늘 보시는 작업기처럼 단순 프로젝션 헤드램프 교체를 추천합니다.
마스킹을 한 후, 프론트 범퍼와 헤드램프 어셈블리를 모두 탈거합니다.
좌측은 기존 클리어 타입, 우측은 신품 프로젝션 타입 헤드램프입니다. 타입을 구분짓는 방법은 전조등, 즉 하향등을 점등했을 때 불빛이 나오는 부분이 안에 전구가 훤히 보이는 타입이면 클리어, 구슬처럼 동그란 막으로 가려져 있다면 프로젝션 타입입니다.
후기형 헤드램프 활성화를 위해 커넥터를 바꿔줘야 합니다. 클리어 타입이 적용된 전기형 헤드램프는 6핀을 사용하거든요.
모든 배선은 납땜과 수축튜브 그리고 콜게이트튜브를 이용해 튼튼하게 결속 및 외부 이물질이나 물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깔끔하죠?
이제 전조등 광원을 교체할 차례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브라비오LED V1 9005 제품입니다. 제품 보증 기간 1년을 제공하며,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튜닝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 기준, 9005 규격 차종들은 차종별 인증을 받은 스티커가 세분화되어 있어 각 차종에 맞는 제품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브라비오 제품의 장착 가능 차종 리스트 및 간략한 Q&A는 하단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할로겐 전구를 탈거해 차주분께 전달드린 후, 브라비오LED를 설치 가이드에 따라 정확하게 장착해줍니다.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친 후, 라이트 테스터기를 이용해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정확한 곳을 조사해 LED 교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죠.
[운전석]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및 조사각 조절을 마친 수치입니다. 약 2.1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보여줍니다. 작업 전 수치의 경우, 상향으로 틀어져 있기에 칸델라가 높게 나오는 것일 뿐, 조사각이 정확하다는 기준을 보면 수치는 떨어지게 되어 브라비오LED와 수치 간극이 더 벌어졌을 것 같습니다.
[동승석]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및 조사각 조절을 마친 수치입니다. 약 3.81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보여줍니다. 통상 컨디션이 괜찮은 할로겐 전구의 경우, 약 4만~6만cd 정도 측정되는데 브라비오LED는 훨씬 상회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 시야 개선에 효과적이죠.
합법 튜닝인 만큼 인증 스티커를 등록증에 부착 후, 전산등록까지 마치면 끝입니다. 해당 작업을 위한 별도 구변이나 검사는 필요없습니다.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LED입니다. 프로젝션과 LED의 시원한 색온도로 인해 훨씬 세련된 인상을 주게 됩니다.
아반떼MD를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 작업 그리고 순정 옵션 인스톨과 인증 튜닝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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