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20i (E90) 가솔린 세단입니다. BMW 3시리즈가 C세그먼트에서 보다 편하고 큰 차체를 지닌 D세그먼트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는 모델이기도 한데요, 당시 가볍고 날렵한 차체가 커지면서 3시리즈 고유의 정체성이 희석되었다는 비난도 있었지만, 여전히 샤프하고 스포티한 감각을 충분히 유지가 된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기에 충분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이 후 출시된 F바디의 3시리즈와 비교하면 E바디는 전작의 하드코어함을 없더라도 여전히 훌륭한 펀카임은 틀림없습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저전압 경고등이 점등되어 견인되어 입고되었는데요, 진단기로 스캔결과 발전기 기계적 결함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엔진에 전반적인 누유가 많은 편 인데요, 누유된 엔진오일이 발전기에 영향을 주어 고장을 유발한 것으로 보이며, 원칙적으로는 고장을 유발한 원인인 누유수리가 먼저 동반되어야 겠으나, 향후 차량 보유 계획이 짧다고 하시기 때문에 차주분과 상의 후 발전기 교체만 진행하게 됩니다.
준비한 신품 발전기 입니다. OEM제품으로 순정품 대비 많이 저렴합니다.
교체하는 김에 장력이 시원찮고 베어링 유격을 보이는 텐셔너도 함께 교환합니다.
벨트 역시 여기저기 크랙이 보여 함께 교체 됩니다.
가장 먼저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제거하여 차량으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합니다.
벨트제거 후 텐셔너 부터 교체합니다. 엔진 여기저기 누유가 보입니다.
발전기를 제거합니다. 정비성을 매우 좋은편입니다.
신품으로 교체 전 비교샷을 남겨봅니다. 기존품은 신차 출고 때 장착된 부품으로 보입니다.
벨트의 경우 출고 후 한번쯤 교체가 되었는지, 상태가 나쁘지는 않는데요, 희안하게 군데군데 크랙이 보입니다.
누유로 오염된 부분을 깨끗하게 세척 후 신품 텐셔너를 장착 후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발전기 역시 정확하게 조립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마지막으로 B+단자를 토크체결합니다.
발전기 니들 베어링을 장착 후 벨트를 걸어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시동을 걸어 이상 소음이나 특이사항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출력전압이 정상치로 표출되는 것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단, 누유수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신품 발전기 역시 수명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점을 공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깔끔한 작업으로 드라이브의 즐거움만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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