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쏘나타의 마지막 모델, 쏘나타 뉴라이즈입니다. 전방센서 장착을 위해 피터웍스에 입고되었는데요, LF시리즈를 통해 충분히 검증된 파워트레인과 완성도가 정점을 찍는 모델로 신형 DN8에게 현역 자리를 내어주기 전 마지막으로 힘껏 멋을 부린 모델입니다.
뉴라이즈 차량의 경우 동글 동글한 외관과 곡선 위주의 캐릭터 라인으로 인해 크기가 잘 가늠되지 않을 뿐, 실제로 운전을 해보면 중형차 답게 한덩치 하는데요, 특히 해당 차량의 경우 전방센서가 없이 출고되었기 때문에 주차 시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전방센서 장착을 위해서는 타공이 되어 있고 센서 홀더 브라켓이 있는 전용 범퍼와 그릴로 교체하여야 하는데요, 그렇게하면 가격적인 부담도 커지고 멀쩡한 범퍼를 바꾸기도 아깝기 때문에 기존 범퍼와 그릴에 타공하는 방식으로 장착을 진행하게 됩니다.
센서 역시 순정브라켓을 사용하여 견고하게 장착되고 차 후 개별센서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생기더라도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배선 역시 순정 전방센서가 있는 차량과 동일한 사양으로 준비하여 장착합니다.
스위치의 경우 해당차량의 기존 2버튼 스위치 (DRIVE MODE + VIEW)에 PDW를 추가했을 때 필요한 3버튼(DRIVE MODE, VIEW, PDW) 스위치가 수동 주차브레이크 사양에서는 존재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EPB용 스위치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EPB가 없는 모델에도 PDW버튼이 있는 사양이 있지만, DRIVE MODE와 PDW버튼만 있는 2버튼 사양으로만 생산되어 적용이 불가합니다. 즉 해당차량에 필요한 VIEW + DRIVE MODE + PDW 스위치 3개가 있는 Non-EPB 사양의 모델 베리에이션이 출시된 적이 없기 때문에 이런 조합의 부품도 생산되지 않습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여 차체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범퍼 탈거 시,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흠집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을 꼼꼼하게 한 후 범퍼를 정확하게 탈거합니다.
전용 공구로 정확한 위치에 타공 후 순정 브라켓을 열융합방식으로 잘 부착시켜 줍니다. 타공위치는 주차센서가 없는 범퍼에도 친절하게 위치가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장착 위치를 잘못 선정하여 발생하는 불량이 없습니다.
브라켓은 열로 녹여 장착하게 되는데 실제 생산 라인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센서 브라켓이 부착됩니다.
배선을 정확한 루트에 맞춰 잘 설치합니다. 홀타이 하나 하나 고정되는 위치까지 공장출하품과 동일합니다.
전방센서를 모두 장착하였으면 실내 작업을 진행합니다.
스위치를 교환합니다.
실내 작업을 모두 마쳤으면 배터리를 연결 후 테스트를 해 봅니다. 전방센서 ON/OFF 여부에 따라 버튼 인디케이터에 불도 잘 들어오고, 동작도 정확하게 잘 합니다.
전방에 물체가 감지되면 이런식으로 계기판에 위치와 범위를 경고음과 함께 표출시켜 줍니다.
센서는 원래 달려 나온 것처럼 깔끔하고 이질감 없이 견고하게 장착됩니다.
출고시 누락되어 아쉬웠던 사양, 피터웍스에서 깔끔하고 꼼꼼하게 설치 받으시고 안전하게 사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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